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12/21,28 일>사이언스 대전 - 사인언스 RC카 대회 1,2부  
작성일 2003-12-16 조회수 27857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사이언스 大戰』 사이언스 RC카 대회 1·2부
[Radio Control] 무선조종 자동차. 장난감같이 생겼다고 무시하면 큰 코 다친다. 실제 자동차의 축소판처럼 정교하고, 까다로운 RC카를 얼마나 빠르게, 얼마나 정확하게 조종하는가가 대결의 핵심이다. 박진감 넘치는 레이스가 화면 속에 생생하게 펼쳐진다.

방송일 : 2003년 12월 21일 / 28일 일요일 오전 11 : 30 - 12 : 30
연출 : 이주희 PD (526-2673, 019-261-3240)

●●● RC카?!
RC란 Radio Control의 약자로 우리말로 풀이하면 무선조종이다. RC카는 무선조종으로 움직이는 차를 말한다. RC카의 종류에는 온로드 경기용인 F1, 투어링, 퓨어, 오프로드 경기용인 몬스터트럭, 트럭, 버기, 랠리 등이 있다. 이번 [사이언스 RC카 대회]는 21급 이상 엔진의 몬스터트럭을 대상으로 한다.
● RC카 대회의 핵심!!
[RC카 대회]는 조종자의 조종능력과 RC카의 스피드 및 장애물 돌파 능력을 동시에 평가한다. ''RC카''를 단순한 장난감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 RC카는 일반 차의 축소판이라 할 만큼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RC카를 즐기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관한 상식은 물론 정비, 조종에 이르기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RC 매니아들은 자동차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혀가게 되는 것이며, 이는 나아가 미래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가자들의 기계에 대한 이해와 정교한 정비능력 및 조종능력 등을 이끌어내는 경기가 될 것이다.
● 온로드 서킷?!
자동차 경주와 마찬가지로 RC카 경주는 온로드와 오프로드 경기로 나뉜다. 온로드는 잘 포장된 서킷을, 오프로드는 비포장 도로를 무대로 이뤄지는 경기이다.
● [사이언스 RC카 대회]는 어떻게 진행되나?
[사이언스 RC카 대회]의 참가자격은 1/8 몬스터카 GP 엔진장착 차량이다. 버기카에 바퀴만 몬스터를 장착한 형태는 참가할 수 없다.
1라운드"벽을 넘어서"에서는 4대씩 한 조를 이루어 장애물 경주를 한다. 스티로폼 벽돌 벽을 뚫고 반환점을 돌아오는데, 돌아올 때는 스티로폼 벽돌이 장애물이 된다. 총 24팀의 6개조 중 1, 2위 팀, 12팀이 2라운드에 진출하게 된다.
2라운드 "몬스터 날다"에서는 설치된 점프대를 넘어 거리에 따라 점수가 표시되는 매트리스에 착지하는 게임이다. 멀리 뛰는 차가 승리하지만, 정상 착지하면 보너스 10점도 가산된다. 상위 6팀이 4라운드에 진출하게 된다.
3라운드는 패자부활전, "움직이는 계단"이다. 위, 아래로 움직이는 요철 계단을 통과하는 장애물 경주로 1, 2라운드에서 탈락한 18팀이 대결한다. 3대씩 대결하여 각조 1위 팀이 4라운드 진출, 총 6팀이 새로운 기회를 잡게 된다.
4라운드는 "RC 축구". 4×8 정도의 사방이 막힌 경기장에서 1:1로 진행하는 축구경기이다. 2라운드 진출 6팀과 3라운드에서 올라온 6팀 총 12팀 대결을 펼친다. 경기는 MC가 경기장에 공을 투입함으로써 시작되고, 3분간 펼치는 단판 승부이며 승부가 안 날 경우 승부차기로 승부를 낸다. 총 6개 팀이 5라운드에 진출한다.
5라운드는 "탁구공 운송 작전"이다. 표적을 단 RC카가 미로통과형 트랙을 도는 동안 상대방이 표적을 맞춘다. 미로통과형 트랙은 사전에 미리 공개하여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하고, 표적은 RC카에 부착된 투명 필름 통 안에 탁구공이 들어있는 것으로 상대방은 새총으로 표적을 겨냥하여 탁구공이 통 안에서 튕겨 나오도록 해야 한다. 후진이 불가능한 차가 미로에 갇혔을 때는 10초 후 경기를 멈추고 방향을 바꾼 후 다시 시작한다. 미로 통과 후 공이 가장 많이 남은 팀이 승리. 승리한 3대가 최종라운드에 진출하게 된다.
최종라운드는 "최후의 결전"이다. 스티로폼 벽돌, 움직이는 계단, 짧은 불터널 등 전 라운드 장애물을 모두 모아 놓은 복합 장애물 경기. 3대가 동시에 출발하여 장애물이 설치된 트랙을 10바퀴 돌아 가장 먼저 도착하는 차가 최후의 승자가 된다.
이전글
주간보도자료 744호(12/22~28)
다음글
<12/17 수> *긴급편성* 시사다큐멘터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