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미래교육플러스 - 끝나지 않는 학교폭력 1부 <학교폭력, 왜 근절되지 않는가?> (9월 3일 오후 1시 50분, EBS1)  
작성일 2021-09-01 조회수 8686
프로그램 정보 미래교육 플러스홈페이지 방송일자 2021-09-03

미래교육 플러스

끝나지 않는 학교폭력 1

<학교폭력왜 근절되지 않는가?>

 

 

-사회 전반에 퍼진 학교폭력 논란!

-진화하는 학교폭력그 해결책은?

 

최근 온라인 매체를 통해 드러난 공인들의 학교폭력 가해 사실로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다시 수면 위로 떠 올랐다변화하는 교육 환경을 따라 사이버폭력학교 밖 폭력 등 학교폭력의 유형도 진화하는 상황나날이 교묘해지는 학교폭력과연 근절할 수 있을까? EBS 미래교육 플러스 끝나지 않는 학교폭력 1부 - <학교폭력왜 근절되지 않는가?>’에서는 학교폭력의 실태와 심각성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해본다.

 

*방송일시 : 2021년 9월 3일 () 13, EBS1

 

‘2012년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이후 10,

대책들의 실효성은?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발표 후 10여전히 학교폭력’, ‘극단적 선택과 같은 표현을 언론에서 접할 수 있다조정실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이하 학가협회장은 교육 당국에서 매년 보완된 피해자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피해자가 만족하기엔 아직도 미흡하다고 말했다가해학생의 교육 시설에 비해 피해학생을 위한 치유시설의 수가 현저히 적고실질적인 지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현행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가시적 폭력 위주의 문항과 피해 사실 기입 시 학교폭력 신고로 연결되기 때문에 익명 조사임에도 신상이 노출되어 정확한 실태 파악이 어렵다는 것이다.

 

 

24시간 이어지는 괴롭힘!

학교폭력의 새로운 유형사이버폭력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년 대비 비율이 감소한 다른 항목과 달리사이버폭력과 집단 따돌림은 각각 3.4%p, 2.8%p 증가했다코로나19의 여파로 청소년들의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며 온라인상의 따돌림 비중이 더욱 높아진 것이다.

학교 내 폭력보다 SNS 등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이뤄지는 사이버폭력은 피해학생들을 더 불안에 떨게 만든다이에 학가협에서는 사이버폭력 백신’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사이버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있다간접체험을 통해 피해학생의 시선에서 사이버폭력의 실태와 심각성을 체감해본다.

 

교육 현장의 오랜 숙제

학교폭력근절을 위한 개선방안은?

 

학교폭력 대책 마련의 심각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그러나 여전히 문제 해결이 어려운 이유는 현행법상 학교폭력 발생 시 교사의 역할과 권한이 정해져 있지 않아즉각적인 피해학생 보호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전문가들은 학교와 교사에 대한 법적·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며더 나아가 근본적인 학교폭력근절을 위해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다양한 유형으로 진화하는 학교폭력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지 EBS 미래교육 플러스 끝나지 않는 학교폭력 1부 - <학교폭력왜 근절되지 않는가?>’에서 확인해보자.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210901]EBS_미래교육_플러스_-_끝나지_않는_학교폭력_1부_(9월_3일_13시,_EBS1).hwp
이전글
명의 - 당뇨 뒤에 숨어있는 병 (9월 3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EBS 부모 - ‘유치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왜 그럴까요? (9월 3일 오전 9시 4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