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지식채널e] "르완다가 한국보다 여성이 여행하기 안전하다고?" 여성의 날 주간 특집 방송  
작성일 2024-03-04 조회수 116
프로그램 정보 지식채널e홈페이지 방송일자 2024-03-04

지식채널e

여성의 날(38주간 특집 3편 방송

 

르완다가 한국보다 여성이 여행하기 안전하다고?

여성 과학자 프랭클린그녀는 노벨상을 도둑맞은 희생자인가?

제인 오스틴연애의 속사정

 



3월 8일 여성의 날은 1910년 최초로 만들어져 1975년 UN으로부터 공식적인 세계 여성의 날로 지정됐다사회경제정치 등 분야를 막론하고 자신의 권리를 지켜낸 여성들을 주목하며 <지식채널e>는 3월 첫 주 3편의 여성을 주제로 방송을 진행한다여성 혼자 여행하기 좋은 나라 속 숨겨진 남녀평등의 비밀여성 과학자 프랭클린과 노벨상에 얽힌 이야기 그리고 여성의 주체적인 사랑을 꿈꿨던 소설가 제인 오스틴의 이야기를 다룬다.

 

방송일시 : 2024년 3월 4(), 6(), 7(밤 12시 15, EBS1

 

00 여행기” - 3월 4()

여자 혼자 여행하기에 어디가 가장 안전할까요?


2023년 여행신문의 조사에 따르면응답자의 92.4%가 향후 1년 이내 해외여행을 떠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시야를 넓히고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여행의 시간그렇다면 여행지는 어디로 정하는 것이 좋을까?


여자 혼자 여행하기에 어디가 가장 안전할까요?” 영국 BBC가 그에 대한 답을 내놓았다르완다아랍에미리트슬로베니아일본노르웨이가 여성 혼자 여행하기 좋은 나라로 선정되었다여성의 평화 및 안보 지수와 성 격차 지수 등을 참고한 결과로선정된 5개국은 여성이 안전할 뿐만 아니라 남녀가 평등한 나라로 꼽혔다.


대한민국은 여성의 의회 진출이 19.1%, 지역 사회 안전에 대한 여성의 인식은 75%, 성 격차 지수는 105위로 순위에 포함될 수 없었다.


여성의 날(3월 8주간을 맞아, 4일 월요일 밤 12시 15, EBS 1TV <지식채널e> ‘00 여행기’ 편에서 여행하기 좋은 나라 속 숨겨진 남녀평등의 비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기승전사랑” - 3월 6()

제인 오스틴연애의 속사정


18세기 영국 사회에서 여성은 경제 활동의 기회가 거의 없었다재산 역시 무조건 남자가 상속받는 현실결국 많은 여성이 안정적인 삶을 위해 '좋은 남자와 결혼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밖에 없었다하지만 <오만과 편견>의 작가제인 오스틴은 달랐다불행한 결혼이라면 차라리 행복한 독신이 낫다고 생각했는데....


지난 천 년간 최고의 문학가 설문조사에서 셰익스피어에 이어 2(BBC 조사)에 오른 작가제인 오스틴로맨스 소설의 대가로그 걸작들은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제인의 실제 연애는 어땠을까그가 바라는 사랑은 소설에 어떻게 반영되었을까?


스무 살에 찾아온 강렬한 첫사랑부터 해변에서 우연히 만난 신사 그리고 부유한 연하남의 프러포즈까지제인 오스틴의 인생에는 몇 번의 인연이 운명처럼 찾아왔다실제로 제인 오스틴의 연애는 그가 쓴 소설 속 주인공들의 상황과 많이 닮았는데... 소설 속 인물들은 성격과 가치관 차이로 티격태격하지만 결국 서로 사랑에 빠지고결혼이라는 해피엔딩으로 끝난다그러나 제인은 소설과 다르게 결혼을 하지 않고그만의 해피엔딩을 만들어 나갔다.


여성의 날(3월 8주간을 맞이해, 6일 수요일 밤 12시 15, EBS 1TV <지식채널e> ‘기승전사랑편에서 여성의 주체적인 사랑을 꿈꿨던 작가 제인 오스틴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도둑맞은 노벨상의 진실” - 3월 7()

프랭클린그녀는 노벨상을 도둑맞은 희생자인가?


20세기 과학의 전설, ‘DNA 이중나선 구조를 밝혀낸 이야기가 있다세 명의 과학자가 노벨상을 받은 위대한 발견의 이면에는 잊혀진 여성 과학자가 있었다. ‘생명의 비밀을 밝히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생물학자 로잘린드 프랭클린이다.


프랭클린은 DNA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X선 회절 사진’, 일명 '51번 사진'을 찍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그러나 그녀의 사진을 훔쳐본 제임스 왓슨과 프랜시스 크릭’ 그리고 모리스 윌킨스에게 노벨상을 도난당했다는 이야기가 널리 퍼져 있다과연 노벨상 도둑 사건은 진실일까?


여성의 날(3월 8주간을 맞아, 7일 목요일 밤 12시 15, EBS 1TV <지식채널e> ‘도둑맞은 노벨상의 진실편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겼으나 잊혀진 여성 과학자 로잘린드 프랭클린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40301]_지식채널e_-_여성의날_주간_특집_(3월_4일_~_3월_7일_밤_12시_15분,_EBS1).hwp 첨부파일[240301]_지식채널e_여성의날_주간_특집_스틸모음.jpg 첨부파일[240301]_지식채널e_여성의날_주간_특집_스틸컷.zip
이전글
이번 시즌 최대 역작!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불평등 특집 3부작 방송
다음글
[나눔 0700] 컨테이너 집에서 꿈꾸는 작은 희망 (3월 2일 토 오전 11시 2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