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인간과 바다 - 숙명의 바다, 베트남 (11월 23일 밤 10시 45분, EBS1)  
작성일 2022-11-22 조회수 76
프로그램 정보 인간과 바다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11-23

인간과 바다

숙명의 바다베트남





 

*방송일시 : 2022년 11월 23(밤 10시 45, EBS1

 

남북으로 1,600km 길이의 국토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특성 때문에 다양한 문화자원을 보유한 나라베트남수도인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차를 타고 4시간 정도를 달리면, ‘바다의 계림이라고 불리는 수려한 풍경의 하롱베이(Halong Bay)가 모습을 드러낸다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명승지인 이곳에는 바다 위에서 태어나 바다에 기대어 살아가는 진짜 바다 사람들이 있다.

 

하롱베이 어촌 사람들은 수상가옥에 살며 물고기를 잡거나 양식업으로 생계를 꾸려간다. 2천여 개의 섬이 태풍을 막아주어 큰 파도 없이 잔잔한 덕에 양식장을 하기에 적합하다는데물고기 양식장과 최근 늘고 있는 굴 양식장이 중요한 수입원이다이곳에서 수확한 굴은 베트남뿐만 아니라 대만한국에까지 수출된다.

 

그런가 하면수상가옥이 아니라 배를 집 삼아 살아가는 가족도 있다. 30년 이상 배를 타왔다는 펀반프엉 씨는 어부이자 가장이다돈을 벌어 육지에 집을 사고 싶지만지난해 투자했던 굴 양식장 성과가 나빠 여전히 배 위에서 고기잡이를 하고 있다아내 웬티띠 씨 또한 19살에 결혼하기 전부터 물 위에서 살아왔다. 20살이 된 아들은 본인들의 고생을 대물림하지 않고 육지로 나가 가정을 꾸리는 게 부부의 작은 바람육지에서 집을 마련할 날을 꿈꾸며 가족은 매일 바다에서 그물을 내리고 고기를 잡는다.

 

베트남 북부에 하롱베이가 있다면남부의 대표 휴양지는 무이네(Mui Ne)이색적인 모래언덕과 다양한 레저스포츠가 유명한 이곳을 더욱 유명하게 만들어주는 건 바로 피싱 빌리지(Fishing Village). 매일 아침마다 즉석에서 열리는 어시장에서 베트남 어촌의 진짜 모습을 엿볼 수 있다이곳에선 언제나 둥근 바구니 모양의 베트남 전통 배카이퉁을 만날 수 있다수심이 얕고 접안 시설이 없어 먼바다에서 돌아오는 어선은 해안가로 들어올 수 없는데카이퉁이 뭍까지 사람과 해산물을 실어 나른다운반 역할 뿐 아니라전통 방식대로 가까운 바다에서 그물과 낚시로 조업도 가능하다매일 새벽이면 카이퉁에 몸을 싣고 조업을 나가는 어부들을 만날 수 있다.

 

먼 바다로 나가 조업할 때는 작은 배 카이퉁 대신 고기잡이 어선을 타야 한다어두컴컴한 새벽부터 어선으로 향하는 오징어잡이 배의 선원들하지만 밤부터 시작된 비바람에 조업은 시작부터 쉽지 않다쉼 없이 낚싯줄을 던져 보지만 더 거칠어진 날씨에 오징어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데기름값에 선원들의 인건비까지 생각하면 오징어잡이 배의 선장은 쉽사리 뱃머리를 돌릴 수 없다선장과 선원들은 날이 밝을 때까지 오징어 잡이 조업을 포기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는데그들은 만선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숙명처럼 바다에서 태어나 바다 위에서 고기를 낚으며 살아가는 베트남 어촌 사람들의 이야기는 오는 11월 23(밤 10시 45분 EBS <인간과 바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221122] 인간과 바다 - 숙명의 바다, 베트남 (11월 23일 밤 10시 45분, EBS1).hwp 첨부파일인간과 바다 (3).jpg 첨부파일인간과 바다 (1).jpg 첨부파일인간과 바다 (2).jpg
이전글
EBS 특집 다큐멘터리 '위대한 유산, 동남아시아'2 3부작 방송 (11월 28일 ~ 30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인간보다 월등한 인공지능 ‘초지능’이 등장한 미래, 공상가들 - 초지능 살인 사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