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 리처드 도킨스의 당신이 몰랐던 진화론 (9월14일~9월20일 밤11시35분, EBS1)  
작성일 2021-09-14 조회수 302
프로그램 정보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홈페이지 방송일자 2021-09-14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리처드 도킨스 – 리처드 도킨스의 당신이 몰랐던 진화론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K-MOOC와 EBS TV를 통해 제공


 

당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진화론팩트인가?

-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리처드 도킨스가 알려주는 진화의 모든 것

 

 

진화론얼마만큼 알고 있나요?

 

진화생물학에 어떻게 관심이 없을 수 있나요그것은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영국에서 만난 세계적인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80) 옥스퍼드대 명예교수는 여전히 총명한 눈빛과 뜨거운 열정으로 진화론을 마주하고 있었다. <이기적 유전자이후 과학과 철학종교를 넘나드는 저서들로 찬사와 논란을 한몸에 받으며 평생 과학의 대중화에 힘써온 그가 당신을 깊고 넓은 진화론의 세계로 안내한다.


유발 하라리(역사), 주디스 버틀러(젠더이론), 마이클 샌델(정치철학등 화려한 출연진으로 1회부터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 모았던 EBS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오는 9월 14()부터 리처드 도킨스의 진화론 강의의 막이 오른다. “지구상에는 왜 이렇게 많은 동물들이 존재할까생명체는 왜 복잡한 구조인가세포는 어떻게 인간으로 발전하는가?” 우리는 초등학교 때부터 10년 넘게 과학을 배우지만정작 이러한 질문에는 명쾌하게 답을 내놓지 못한다도킨스의 말처럼 진화론은 존재의 이유이자 생명 탄생의 신비인데 말이다. EBS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리처드 도킨스의 당신이 몰랐던 진화론’ 편에서는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리처드 도킨스 옥스퍼드대 명예교수와 함께 우리가 미처 몰랐거나 궁금한 진화론의 A~Z를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1년 09월 14일 ()~09월 20일 () 23시 35~55 EBS1 


리처드 도킨스

- <이기적 유전자저자

옥스퍼드대 명예교수

EBS 석학 강연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의 세 번째 문을 여는 리처드 도킨스는 진화의 단위를 개체가 아닌 유전자로 끌어내림으로써 진화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을 뿐 아니라 유전자 선택을 진화의 개념으로 통합한 세계적인 진화생물학자다평생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다윈의 진화론을 사람들에게 설득시키는 일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하는 리처드 도킨스다여든의 나이에도 진화론에 대한 열정은 현재진행형최근 날개의 진화를 담은 책을 출간 예정이다. 2009년 니런버그 공익과학상, 2013 프로스펙스 세계 최고의 지성으로 뽑혔으며 저서로 이기적 유전자》 《눈먼 시계공》 《만들어진 신》 등이 있다

 

 

1생명은 왜 복잡한가? 9월 14일 (방송

 

왜 생명체는 복잡한 구조를 가졌을까이유는 끝까지 살아남아 자신의 유전자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기 위해서다해서 사자는 먹잇감을 잡기 위해 다리 근육이 발달했고가젤은 사자에게 잡히지 않기 위해 달리는 도중 방향을 바꿀 수 있게 됐다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더 복잡한 구조로 진화하는 것이다동물들이 자신만의 색을 갖는 것도 같은 의미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도로 진화한 동물들의 생존 전략을 알아본다.

 

2우리 몸에 설계자가 있을까? 9월 15일 (방송

 

상향식 설계는 작은 규칙이 쌓여 구조물이 만들어지는 방식이다반면 하향식 설계는 설계자의 설계도면에 따라 구조물이 만들어지는 방식가우디의 성당과 비슷한 모양의 흰개미집은 상향식 구조에 의해 만들어진다흰개미들은 진흙더미를 보면 그 위에 소량의 진흙을 붙인다는 규칙만 따를 뿐 자신들이 무엇을 만드는지개미집이 어떤 모양인지 알지 못한다한 마리의 유기체처럼 비행하는 찌르레기 떼도 마찬가지생명체는 설계자 없이 만들어진다설계도면도 없다그렇다면 인간의 몸은 어떤 규칙을 통해 만들어질까?


3날개의 비밀 9월 16일 (방송


인간의 오랜 꿈비행그런데 왜 인간은 날지 못하는 것일까답은 간단하다표면적이 비해 몸집이 크기 때문이다설령 날개가 있다고 해도 그 길이는 경비행기만큼 거대해야 하며 날개를 움직일 만큼 큰 근육도 있어야 한다반면 타조나 뉴질랜드의 모아새는 날기를 포기했다암캐미는 날개 유전자가 발현하지 못하도록 억제하고 여왕개미는 교미 후 스스로 날개를 잘라낸다자연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진화의 경제적 효용성을 날개를 통해 알아본다.

   

4불완전한 진화 9월 17일 (방송

 

진화는 모든 면에서 완벽하지 않다이미 과거로부터 자연 선택된 변이들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되돌릴 수도 없다그래서 모래바닥에 누워 생활하는 가자미류의 생선은 바닥에 눌린 눈이 반대편으로 이동해 한쪽 얼굴에 두 개의 눈을 갖게 됐다물고기의 혈관에서 진화한 포유류의 후두신경은 목에서 후두로 바로 가지 않고 폐까지 내려가 동맥을 우회하고 올라와 후두로 향한다이 비효율적인 불완전한 진화가 도태되지 않고 계속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5과학이라는 마법 9월 20일 (방송

 

2차 세계 대전 당시전초기지로 쓰였던 태평양의 여러 섬에는 군인들을 위한 보급품이 화물 수송기에 실려 왔다전쟁 후섬 주민들은 화물 수송기가 다시 오길 빌었고 이는 화물숭배신화가 됐다도킨스는 이 예를 통해 신화기적마법같은 초자연적인 것은 보편적 진리가 아니기 때문에 현실을 설명할 수 없다고 말한다현실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과학뿐이라고그렇다면 과학적 방법을 통해 현실을 설명하는 게 왜 중요한지과학은 어떻게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지에 대해 들어 본다.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리처드 도킨스의 당신이 몰랐던 진화론’ 편에서는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인 리처드 도킨스에게 진화론과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듣는다.

   

*  주중 방송된 프로그램의 종합편은 매주 토요일 오전 9 30에 EBS1TV 에서 방송됩니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210910_그레이트마인즈_보도자료_리처드도킨스.hwp
이전글
명의 - 그 많던 머리카락은 어디로 갔을까? - 탈모 (9월 17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EBS 국민정책제안 '내가 만드는 EBS' 공모전 시상식 열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