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건축탐구 집- 명주동 블루스 (7월 5일 밤 10시 45분, EBS1)  
작성일 2022-07-04 조회수 2110
프로그램 정보 건축탐구 - 집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7-05

건축탐구-

명주동 블루스

 

- <건축탐구 집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강릉시 명주동으로 초대합니다!


- 평균 거주 기간 50년 이상의 주민들이 명주동을 지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 명주동 골목의 핫플레이스 파란 대문 집적산가옥이었던 집은 세 번의 리모델링을 거쳐 가족을 위한 집으로 재탄생하였다고 한다두 나라의 건축 문화가 융합된 집을 탐구해 본다.


- EBS 건축탐구-집 <명주동 블루스편에서는 강릉시 명주동의 역사가 담긴 건축 이야기와 마을을 살아가는 주민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방송일시 : 2022년 7월 5일 (밤 10시 45, EBS1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강릉시 명주동

 

통일신라시대 강릉을 이르는 말인 명주(溟州)는 바다와 가까운 아늑한 땅이란 뜻이다명주동은 천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강릉의 행정과 문화와 중심지였다특히 1940년대의 도시계획과 가구 골목이 조성 되면서 일제강점기의 건축물이 곳곳에 세워져 우리나라 근대 건축 역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곳이 되었다.

 

명주동은 2001년 강릉시청사가 홍제동으로 이전하면서 도심 기능이 축소되었지만주민들의 힘으로 새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 마을로 변모하고 있다과거 빨래터였던 골목길을 형형색색으로 꾸민 무지개 복개길적산가옥·한옥 등을 리모델링 한 건축물을 통해 MZ 세대에게는 레트로 감성을어른들에게는 추억의 감성을 담을 수 있는 여행지로 발전하고 있다.

 

최이선 건축사(강원도 건축사회 부회장)와 1946년에 명주동에서 태어나 76년동안 명주동에서 살아온 마을 주민 해설사 문춘희 선생님과 함께 골목 투어를 한 김호민 소장명주동의 건축물에는 어떤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질까?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파란 대문 집

 

명주동 골목 중심에 있는 파란 대문 집은 관광객들의 핫플레이스로 유명하다담장과 정원에 덮인 담쟁이덩굴과 100년이 훨씬 넘는 세월을 지낸 소나무풍성한 느낌을 주는 정원만으로도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적산가옥이었던 이 집은 세 번의 리모델링을 통해 가족에게 딱 맞는 집으로 재탄생되었다고 한다도코노마도코와키 등 집안 곳곳 남아있는 일본식 전통주택의 흔적이 있는가하면 다다미방을 둘러싼 복도를 터놓아 만들어진 넓은 거실은 80년대의 모습 등 한 집에서 근현대사의 건축양식을 탐구할 수 있는데, 56년 동안 이 집에서 살아왔던 집주인도 몰랐던 건축적 비밀을 김호민 소장과 함께 파헤쳐 본다.

 

11살 때부터 파란 대문 집에 사는 최양규씨와 가족의 집에 담긴 감동적인 이야기를 소개한다.

 

EBS 건축탐구-집 <명주동 블루스편에서 강릉시 명주동의 역사가 담긴 건축 이야기와 마을을 살아가는 정감있는 주민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20705]_건축탐구집-명주동_블루스_(7월_5일_밤_10시_45분,_EBS)_수정.hwp 첨부파일마당여는집1.jpg 첨부파일명주동거리.jpg 첨부파일소장님.jpg 첨부파일파란대문집내부.jpg 첨부파일파란대문집외부2.jpg 첨부파일파란대문집외부.jpg
이전글
EBS BOOKS 신간 보도자료 - 다시 읽는 경제학의 역사! <9명의 경제학자들: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
다음글
어른들을 위해 돌아왔다! '당신의 문해력+' 7일 첫 방송 (7월 7일 밤 10시 4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