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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EBS BOOKS 신간 보도자료 - 다시 읽는 경제학의 역사! <9명의 경제학자들: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  
작성일 2022-07-04 조회수 2095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9명의 경제학자들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

 

류동민 지음

제목: 9명의 경제학자들

부제 :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

지은이: 류동민 펴낸곳: EBS BOOKS

분야 : 경제경영 > 경제학 / 인문 > 경제사상 출간일: 2022630

ISBN : ISBN 978-89-547-9983-6 04300 / 978-89-547-5388-3 (세트)

판형: 145*210 쪽수: 288제본: 무선 : 17,000

담당자: 김희선(moknoin@gmail.com) 마케팅: 최은영(eun0@ebs.co.kr)

 

  

 

왜 오늘의 경제학은 경제학의 역사를 지우려고 하는가?”

마르크스 경제학 분야의 권위자 류동민 교수와 함께

사회과학적 문제의식과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다시 읽는 경제학의 역사

지금 여기 우리의 삶을 위해 오래된 생각들을 소환하다!


1. 출판사 서평

 

경제사상사 및 학설사 분야의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자 류동민 교수의

사회과학적 문제의식과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다시 쓰는 경제학의 역사

 

경제학계 안에서 경제학의 역사비주류라고 하는 것조차 과분할 정도로 푸대접을 받고 있다. 심지어는 웬만한 대학의 경제학과 커리큘럼에서조차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왜 오늘의 경제학은 경제학의 역사를 지우려 하는가? 경제사상사 분야의 대한민국 최고 권위자 류동민 교수는 경제학이 엄밀한 과학이라는, 경제학자들의 어느 정도는 착각에 기초한 자부심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이론을 공부할 여유나 필요가 없다는 생각 때문이라 일갈한다.

<9명의 경제학자들: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재현의 경제학’, ‘내러티브로서의 경제학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오늘날의 세계를 만든 9명의 경제학자는 삶의 조건이 서로 달랐으며, 서로 다른 삶의 모멘트를 경험했고,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성격, 따라서 그들이 바꾸고자 했던 현실과 변화의 방식도 서로 달랐다. 경제학자들의 학문 세계가 그들이 살았던 사회의 구조와 맞닿아 있는 지점과 방식을 탐구한다는 의미에서 경제학의 역사는 사회과학의 영역이 된다.

연대기별로 건조하게 서술된 삶의 기록 속에서 그들이 어떻게 경제학자로서의 삶의 목적을 설정하고 보람을 찾아갔는지, 그리고 좌절하면서도 끝까지 희망을 놓지 않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인문학적 상상력의 몫이다. 책은 이처럼 사회과학적 문제의식과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경제학의 역사를 파노라마처럼 생생하게 다시 써내려간다.

 

<국부론><도덕 감정론>, <인구론><자유론>, <경제학 철학 초고><자본론>

애덤 스미스에서 민족 경제학자 박현채까지

경제 사상사 뼈대를 읽는 즐거움과 지금 여기의 현실을 비추는 생생함

 

경제 문제란 결국 우리가 먹고살면서 생겨나는, 바꿔 말하자면 먹고살기 위해 겪을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문제들의 총체를 가리킨다. 경제학은 바로 이러한 경제 문제들을 요령 있게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이야기, 즉 내러티브(narrative)라고 할 수 있다.

<9명의 경제학자들 :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은 애덤 스미스, 리카도, 맬서스와 밀, 마르크스, 레옹 왈라스. 케인스, 레딘, 그리고 박현채까지 어쩌면 현대인의 물질적 삶과 그것에 얽힌 생각의 얼개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9명의 경제학자들이 자신이 살던 시대의 경제 문제를 어떤 입장에서 어떻게 재현하려 했는지, 그러한 재현이 근원적으로 완벽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최선을 다해 극복하려 했던 점들은 무엇인지, 저 멀리 닿을 수 없는 곳에 있는 삶의 진실, 역사가 기억하는 위대한 경제학자들이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끝내 찾지 못한 것, 찾아냈다고 믿었던 것 혹은 믿고 싶었던 것을 추적한다. 애초에 재현에서는 말하고 있는 것못지않게 말하지 않는 것또한 중요하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말하지 않는 것도 있고, 세계관의 차이 때문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도 있다. 그리고 지금 이 시대에 되새겨볼 만한 문제의식은 무엇인지 살핀다.

 

지금 여기 나를 위한 경제학은 어디에 있을까?

체계 바깥에서 체계를 생각하는 메타(meta)적 사고

경제학을 배우는 유일한 목적은 경제학자들에게 속지 않기 위함이다!

 

경제학이 설명하려는 경제 문제는 늘 우리 눈앞에 펼쳐져 있다. 즉 우리에게 제시되고 있다는 의미에서, 영어로 말하자면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되고 있는 셈이다. 경제학이나 경제학자가 하는 일은 그것을 다시 한 번 드러내는 것, 즉 레프레젠테이션(representation, 재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한 가지 중요한 의문이 제기된다. 재현의 방식과 재현자의 관점에 따라 때로는 서로 모순되는 주장들이 양립한다는 것이다.

결국 경제 현상을 재현하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특정 그룹의 입장을 표명하거나 옹호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당파성(partiality)이라 부른다. 매일 접하는 언론 보도 중에도 유심히 살펴보면 특정 그룹의 입장을 대변하는 경우가 많다. 재벌 기업들이 자금을 대는 신문사에서 법인세 인상을 반대한다거나, 건설 사주가 오너인 언론사가 은근히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는 보도를 내보내는 경우는 흔하다. 물론 논리는 매우 공익적이고 중립적인 듯한 외양을 취하지만 그 속내는 특정한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것이다.

조앤 로빈슨이라는 유명한 경제학자가 경제학을 배우는 유일한 목적은 경제학자들에게 속지 않기 위함이다라고 시니컬하게 말한 적이 있다. 그 속뜻은 경제학자들의 내러티브 뒤에 숨어 있는 당파성을 항상 주의하면서 새겨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경제학을 공부하고 경제학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체계 바깥에서 체계를 생각하는 것, 메타(meta)적 사고를 의미하며, 경제학은 그렇게 사회과학이 되는 것이다.

 

 

2. 주요 내용

 

애덤 스미스 : 이기심으로부터 세상을 구하는 방법

현경제학의 시조가 되는 애덤 스미스. 18세기 영국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는 산업혁명 초기의 충격 속에서 <국부론>을 저술했다. 당시 중상주의적 사고가 만연하던 사회에 던진 <국부론>이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또한 <도덕 감정론>을 통해 이기심과 공감 등 자본주의적 윤리를 살펴본다.

 

데이비드 리카도 : 노동이 가치를 만든다 믿었던 금융투자자

데이비드 리카도. 그가 평상에 천착했던 문제는 노동자, 지주, 자본가 계급 간의 분배를 규제하는 법칙을 밝히는 것이었다. 영국 자본주의가 한창 꽃피던 시대를 살면서 동시에 고전학파 정치경제학의 정점에 다다른 인물이었다. 그는 지인이자 논적인 맬서스와 곡물법 논쟁을 벌이며 새롭게 떠오르는 산업 자본 편에 서서 지주의 불로소득을 공격했다. 자유무역을 뒷받침하는 정교한 논리를 제공함으로써 피어오르는 영국 자본주의에 날개를 달아주기도 했다. 그가 제시한 자본주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만나본다.

 

맬서스와 밀 : 모든 아들은 아버지를 딛고 일어선다

노동자 계급에 적대적이었던 <인구론>의 저자 토머스 로버트 맬서스. 경제학자이자 사상가로서 <자유론>을 완성한 존 스튜어트 밀. 두 경제학자는 산업혁명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에서 동일한 문제를 고민했지만 각자 다른 대안을 제시했다. 사회 시스템의 균형을 유지하고자 했던 두 경제학자의 차이를 알아본다.

 

카를 마르크스 : 자본주의는 과학적으로 비판될 수 있다

<경제학 철학 초고>, <자본론>, <공산당 선언>. 청년 시절 마르크스가 강조한 소외의 개념은 어떻게 당대 정치경제학을 비판하는 자본론으로 연결될 수 있었을까? 사상가로서의 마르크스에 대한 평가는 20세기 사회주의의 실험과 실패라는 역사적 사실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현실사회주의의 실패를 오로지 마르크스 탓으로 돌리는 것도 잘못이지만, 그렇다고 마르크스의 책임이 전혀 없다고 주장하기도 힘들다. 21세기에도 마르크스를 읽는 것이 의미가 있는가? 그 물음에 답한다.

 

레옹 왈라스 : 자유주의와 사회주의는 양립할 수 있을까

슘페터가 모든 경제학자 중에서 가장 위대한 경제학자라고 추앙한 레옹 왈라스의 생애와 사상을 살펴본다. 자유주의와 사회주의의 결합이라는 불가능해 보이는 과제에 매달렸다는 점은 흥미롭기 짝이 없다.

 

존 메이너드 케인스 : 사상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는 희망

드디어 20세기의 경제학자를 만나본다. 대공황의 한가운데에서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을 썼다. 고전학파 경제학과 달리 불황과 실업이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제시한 케인스가 자신의 이론을 일반이론이라 칭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평생 최고 엘리트의 삶을 살아왔던 케인스. 엘리트 경제학자였던 그가 당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릿속에 재현한 경제는 실제로 어떤 방향으로 실현되었을까? 보수와 진보로부터 비판을 받았던 케인스의 엘리트주의적인 접근의 한계를 살펴본다.

 

블라디미르 레닌 : 경제학은 혁명을 기획할 수 있는가

볼셰비키 혁명을 이끌고, 소련이라는 현실 사회주의 국가의 첫 번째 권력자. 혁명가이자 정치가였지만, 그의 경제학자로서의 면모를 살펴본다. 제정 러시아의 혼란한 혁명 속에서 레닌이 경제학자로서 건설하고자 했던 새로운 사회, 새로운 경제체제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레닌이 머릿속에 그렸던 경제의 재현은 실제로 어떤 결과로 이어졌는지 살펴본다.

 

박현채 : 민족이라는 급진과 경제라는 현실

한국의 상황에 천착해 재야 경제학을 일궈온 박현채를 조명한다. ‘성장에 대한 문화적 유전자가 지배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 대항 담론을 제안한 박현채. 박현채의 <민족경제론>가 지금의 한국 경제에 던지는 함의를 알아보고, 역사적 의의를 재조명한다.

 

 

3. 저자 소개

 

류동민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경제학설사와 정치경제학을 강의한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서 마르크스의 노동가치론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회과학적 문제의식과 인문학적 상상력의 결합을 통해 경제학의 역사를 재구성하고, 인간의 삶과 연관된 다양한 주제를 경제학적으로 밝혀 설명하기 위해 열심히 읽고 쓰고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을 총체적으로 재현하는 것, 그것이 경제학과 그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겨레>, <경향신문>, <시사IN>을 비롯한 여러 매체에 오랫동안 칼럼을 연재했다. 지은 책으로는 정치경제학 강의 노트,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우울한 경제학의 귀환(공저), 기억의 몽타주등이 있다.

 

 

4. 차례

 

책머리에

 

Chapter 01. 서사, 재현 그리고 당파성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을 찾아서

Chapter 02. 애덤 스미스

이기심으로부터 세상을 구하는 방법

Chapter 03. 데이비드 리카도

노동이 가치를 만든다 믿었던 금융투자자

Chapter 04. 맬서스와 밀

모든 아들은 아버지를 딛고 일어선다

Chapter 05. 카를 마르크스

자본주의는 과학적으로 비판될 수 있다

Chapter 06. 레옹 왈라스

자유주의와 사회주의는 양립할 수 있을까

Chapter 07. 존 메이너드 케인스

사상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는 희망

Chapter 08. 블라디미르 레닌

경제학은 혁명을 기획할 수 있는가

Chapter 09. 박현채

민족이라는 급진과 경제라는 현실

 

에필로그

 

 

5. 책 속으로

  

경제 현상을 고장 난 전자 제품, 경제학자를 수리 기사로 비유해보자. 아무리 유능하고 자질이 뛰어난 기사라 하더라도 도구상자 안에 들어 있는 것이 달랑 망치 하나뿐이라면 전자 제품을 제대로 고칠 수 없다. 반대로 숙련도가 떨어지는 기사라 하더라도 도구상자 안에 전자 제품만 갖다 대면 어디가 고장 났는지 알려주는 첨단 장비가 있다면 쉽게 수리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학의 발전을 도구상자 안에 성능이 뛰어난 도구가 더 많이 생기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일단 경제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 첨단 도구들을 다루는 법만 잘 익혀도 뛰어난 수리 기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경제학에서 이 도구에 비유될 수 있는 것은 압도적으로 수학과 통계학이다. 평범한 수준의 대학원생도 애덤 스미스가 전혀 알지 못했던 첨단의 수학적, 통계학적 기법을 익히고 있다. 게다가 컴퓨터의 발전으로 그러한 기법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은 불과 10-20년 전에 비해서도 훨씬 더 좋아졌다. 그렇다면 왜 한가하게 19세기나 20세기 문헌을 읽으면서 경제학의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것일까? 노골적으로 표현하자면, 이와 같은 생각이 경제학의 역사를 점점 경제학 영역에서 배제하려는 움직임 안에 깔려 있는 셈이다.

_ ‘서사, 재현 그리고 당파성: 그들이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을 찾아서중에서

 

착취 이론 또한 현대 자본주의의 변화 속에 새롭게 그 의미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 이른바 플랫폼 경제에서 노동자는 물론 중소 자영업자나 소비자에 이르는 다양한 경제 주체는 플랫폼이라는 판을 깔아놓은 자본의 네트워크에 들어가지 않으면 생존하기가 어렵다. 그 네트워크가 낳은 막대한 이익을 창출한 것은 누구인가라는 물음도 플랫폼이 없으면 아무 이익도 없다는 현실 앞에 스러져버린다. 마르크스는 노동의 사회적 생산력이 자본의 생산력으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것이 자본주의적 착취의 본질이라 생각했다. 노동자가 결합된 사회적 힘의 산물이 자본가의 것으로 바뀌는 현실을 지적한 것이다. 그러므로 플랫폼에 주어진 권력을 어떻게 민주적으로 통제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마르크스 자신의 문제의식과도 맥이 닿아 있다.

_ ‘카를 마르크스: 자본주의는 과학적으로 비판될 수 있다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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