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 “구자영의 실전 온라인 브랜딩” (1월 24일~ 1월 28일 오후 3시 45분, EBS1) | ||
작성일 2022-01-21 | 조회수 4542 | |
프로그램 정보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 방송일자 2022-01-24 |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구자영의 실전 온라인 브랜딩” (총 5강)
온라인 비즈니스 시대, 잘 팔리는 브랜드 비법 온라인 브랜드 운영의 A to Z
바야흐로 온라인 비즈니스 시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브랜드의 중심 이동은 날이 갈수록 극명해지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에서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운영하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실전 온라인 브랜딩의 기초부터 실무까지 온라인 브랜드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았다. 이번 주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에서는 흔한 브랜드의 성공담에서 벗어나, 실무 중심의 경험담을 토대로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온라인 브랜딩 성공 법칙을 함께 알아본다. 구자영 브랜드 마케터에게서 듣는, 총 5강으로 구성된 ‘구자영의 실전 온라인 브랜딩’
*방송 일시 : 2022.01.24.(월)~01.28.(금), 오후 15:45~16:00, EBS 1TV
브랜딩, 검색어를 활용하라 (1월 24일(월) 방송) 온·오프라인 브랜딩의 기초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다. 시장 동향과 고객 수요를 얼마나 잘 파악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기도 한다. 온라인 시장 특성상 트렌드 분석 방법이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바로 ‘검색어’다.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검색어 관련 데이터를 온라인 브랜딩 전 과정에 활용해, 시장 규모를 예측하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망망대해와 같은 거대한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검색어를 지표 삼아 온라인 브랜딩을 성공으로 이끌어 본다.
브랜드 가치로 차별화하라 (1월 25일(화) 방송) 브랜딩의 핵심은 브랜드 자체를 특징짓고, 타 브랜드와 차별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브랜딩은 단순히 상표에 그치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차별화되는 모든 과정을 담아야 한다. 성공적인 온라인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브랜딩의 근간이 되는 핵심 가치를 개발하고, 페르소나를 설정해 타깃층을 구체화해야 하며, 합리적인 소비자 가격을 책정해야 한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현명한 방법을 배워본다.
온라인 판매 채널별 공략법 (1월 26일(수) 방송) 온라인 브랜드를 론칭했다면, 브랜드와 타깃층에 맞는 판매 채널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판매 채널이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는 판매 채널이 곧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라면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기존 트래픽을 활용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이, 충성 고객을 확대하고자 하는 브랜드라면 자사 공식 몰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각 채널의 특징을 파악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목적에 맞는 판매 채널을 찾아 고객과 매출을 확보하는 발판을 마련해 본다.
온라인 마케팅, 단계별로 구체화하라 (1월 27일(목) 방송) 디지털 시대의 도래 이후 온라인 비즈니스는 급격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살아남기 위해, 브랜드도 변화된 시대에 맞는 생존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마케팅 퍼널 구조를 활용해 전략적인 단계별 마케팅을 해야 한다. 신규 고객 유입 단계에서는 타깃 설정을, 재구매 유도엔 리타기팅 광고를 활용해 새롭게 변화하는 고객 구매 여정에 발맞춰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구매 여정 단계별 접근법을 통해 변화될 온라인 마케팅의 미래를 대비해본다.
온라인을 통한 고객관리 노하우 (1월 28일(금) 방송) 과거와 달리 온라인 시대엔 SNS·커뮤니티 발달로 고객 및 리스크 관리가 훨씬 까다로워졌다. 잘못된 대응은 위기를 키우고, 자칫 브랜드 평판을 실추시킬 수 있다. 따라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 가능한 브랜드가 되려면 투명한 운영과 원활한 소통 그리고 선제적 리스크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정기적·무작위로 상품 검수를 해 품질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고객 응대 매뉴얼을 마련해 빠르고 정확한 해결을 하도록 해야 한다. 누구나 고객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고객의 소리를 반영해, 브랜드의 발전을 도모해본다.
* 관련 사진은 EBS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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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보도자료]EBS비즈니스리뷰플러스_0124_구자영.hwp 프로필_사진(구자영_브랜드_마케터).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