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한국교육방송공사 2018년] 경영평가 결과 공표

작성일
2019-05-28
조회수
1396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EBS 이사회는 한국교육방송공사법에 따라 EBS 경영평가단을 구성해 2018년 한 해 동안의

방송운영과 경영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EBS 경영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EBS는 2018년 경영 목표를 채널 정체성 재정립, 

이용자 중심 프로그램·플랫폼 서비스, 지속성장 기반구축으로 정했습니다.


경영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EBS는 2018년도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콘텐츠의 질적 제고와 양질의 프로그램 제작 등을 통해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와 역할을 성실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교육환경 변화를 반영한 창의융합교육 콘텐츠제작으로 학교교육을 효율적으로 보완했고, 생애주기 맟춤형 교육콘텐츠를 제작 편성함으로써, 국민의 평생교육에 기여한 점도 높이 평가 받았습니다.


그러나 방송환경 변화와 경영 여건 개선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미래지향의 교육방송 운영전략을 개발하고, 수입구조 다각화 방안도 마련해야 하며, UHD 송신문제 해결에도 더욱 노력하여야 한다는 주문도 있었습니다. 


부문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경영부문입니다.

EBS는 일산시대를 맞아 ‘Restart EBS’를 선언하고 3대 경영 목표를 앞세워 공영교육방송으로의 정체성을 확립하였습니다. 또한 적자 경영환경 탈피를 위해 중기적 경영수지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단기적 비용절감 노력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매출 부진과 고비용 구조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구체화된 수익성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사제도 중심의 조직혁신 방안의 수립과 공정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방송부문에 대한 평가 내용입니다.

2018년 EBS는 비상경영체제라는 어려운 조건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해 교육방송으로서의 소명에 충실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매체 모바일 플랫폼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상생협력을 통한 콘텐츠 제작 기반을 강화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EBS만의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며, 전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민주시민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유튜브 등 새로운 경쟁 플랫폼에 대응하는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교육 부문에서는

학교교육을 넘어 모든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교육 보완은 물론 평생교육의 선두 역할을 충실히 해 EBS의 다양성을 입증하였습니다. 그리고 사교육비절감과 소외계층 없는 교육 실현을 통해 EBS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교육수요자의 인식 변화에 따라 학교 밀착형, 학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제작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수익구조 개편을 통한 저소득층 지원 확대와 신규혁신교재 개발을 위해 EBS교재 가격에 대한 조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있었습니다. 


기술 부문에서는 

EBS 메인사이트 개인화 추천 서비스 적용 확대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상파방송 최초로 스마트폰에 하이브리드 라디오 기능을 탑재해 차세대 라디오 방송 플랫폼으로서의 선도 입지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자체 기술로 개발한 이모션(.MOTI.ON)이라는 라디오방송솔루션을  해외 방송사에 보급하는 등 공영방송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였습니다. 

그러나, 4개 웹사이트에 대한 지속적인 고객만족도 상승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UHD 본방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송신지원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선 송신 지원, 후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

 

EBS는 

경영평가단의 평가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부단한 노력으로 혁신함으로써

교육방송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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