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프로그램] EBS 다큐10+ 우주 탐사의 첨병, 허블우주망원경  
작성일 2012-03-20 조회수 9846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 <다큐10+>

우주 탐사의 첨병, 허블우주망원경

 

- 2009년 정비작업 후 새롭게 탄생한 허블우주망원경. 업그레이드된 허블우주망원경의 영상을 통해 우주 시작의 미스터리를 풀어본다.

 

*원제: Hubble Space Telescope Reborn (일본 NHK)

*방송일시: 2012321() 1110

   

20101, NASA는 지구 상공 600km에서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허블우주망원경이 아득히 먼 거리의 우주를 촬영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허블우주망원경은 2009년 우주왕복선의 정비 작업으로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직후 이 놀라운 쾌거를 이뤄낸 것이다.

 

허블우주망원경은 1990년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호에 실려 발사된 후, 지구 상공 600km에서 지구 궤도를 돌며 우주 관측 활동을 하고 있다. 길이 13m, 무게 11, 주거울 지름이 2.4m인 이 망원경은 약 버스 한 대 정도의 크기이다. 관측 활동을 시작한 이래, 그전까지 지상 망원경으로는 얻을 수 없었던 선명하고 또렷한 천체 영상들을 많이 촬영해냈으며, 이러한 관측 자료를 통해 천문학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해왔다.

 

설치 이후 4번의 수리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수명을 연장시켜왔으나, 2003년 우주왕복선 컬럼비아호 폭발사건 이후 나사에서 안전성과 막대한 비용을 이유로 허블우주망원경을 퇴역시키기로 했다. 하지만 계속 유지시키자는 과학자들과 일반 국민들의 여론에 의해 20095, 우주왕복선 애틀랜티스호가 다섯 번째 정비 임무를 띠고 발사됐다. 정비 작업 후 허블망원경은 업그레이드된 성능으로 지금까지 인류가 목격한 것 중 지구로부터 가장 멀리 있는 천체를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현재 과학자들은 우주가 137억 년 전 빅뱅에 의해 탄생했다고 믿고 있다. 허블우주망원경이 최근 촬영한 영상 중엔 우주가 탄생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생성된 천체들의 모습도 있다. 이 영상들을 연구하면서, 과학자들은 우주의 시작에 관한 미스터리를 푸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허블우주망원경이 촬영한 아름다운 우주의 이미지와 함께, 우주의 기원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20320_보도자료]_EBS_다큐10+_우주_탐사의_첨병,_허블우주망원경(21일_밤).hwp
이전글
[프로그램] EBS 연중기획 폭력 없는 학교-사랑과 관심으로 자란다, 성지중·고
다음글
[프로그램] EBS 극한직업-청바지 가공공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