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EBS 교육 콘텐츠, SK 텔레콤 AR. VR 기술을 만나다

작성일
2016-08-23
조회수
4624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 SK 텔레콤과 AR·VR 기술 활용한 교육 서비스 개발 MOU 체결

 

 

- TV·PC 2차원 영상 교육 넘어 3차원 체험형 교육으로 패러다임 변환 기대

- 내년 초 교육 현장에 시범 적용 계획 교육 효과 확인 후 본격 추진 예정

- AR·VR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서비스 개발 박차 미래부 국책과제 공동 참여해 몰입형 실내 가상현실 체험 시설 개발

 

 

EBS(사장 우종범)SK 텔레콤(사장 장동현,)과 함께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교육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EBS23SK 텔레콤 을지로 본사에서 EBS 조규조 부사장, SK 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이 자리한 가운데 AR·VR 기술 활용한 실감형 교육 서비스 개발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모의 비행 훈련이나 대규모 공사 시뮬레이션 등 한정된 분야에 활용된 교육용 AR·VR 콘텐츠를 교육 전체 영역으로 확장하는 역할을 하며, 2차원적인 영상교육을 3차원 체험형 교육으로 바꾸는 패러다임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내 유일의 지상파 교육방송인 EBS는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번개맨 캐릭터를 활용해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연계한 융합 콘텐츠 개발을 통해 사업 다변화 및 영역 확장을 추구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010년부터 AR·VR 기술 개발을 지속해왔으며, 2014AR 플랫폼 ‘T-AR’, 2016AR·VR 통합 플랫폼 ‘T real’을 잇따라 공개했다. ‘T real’을 교육 콘텐츠에 적용하면, AR 기술을 이용해 동물원에 가지 않아도 교실에 다양한 동물들을 소환할 수 있으며, VR 기술을 이용해 자체 구축한 우주공간을 유영하며 태양계를 탐험할 수 있다.

 

양사는 AR·VR 플랫폼과 결합한 EBS의 교육 콘텐츠를 교육 현장에 시범 적용해 교육 효과를 확인한 후, 본격적으로 체험형 AR·VR 교육 서비스 사업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 양사는 AR·VR을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두 기관은 ETRI 등과 함께 미래창조과학부 국책과제인 고속 정밀 추적 기반 상호작용이 가능한 몰입형 체험 시설과 콘텐츠 개발 및 가상현실 실내 체험 공간 구축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두 기관은 실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가상의 실감형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통해 체험·훈련·교육 등이 이뤄지는 몰입형 실내 가상현실 체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좀비와 싸움을 벌이는 호주의 제로 레이턴시(Zero Latency)’나 거대한 용을 사냥하거나 퍼즐이 숨겨진 미로를 탐험하는 미국의 더 보이드(The VOID)’와 같은 체험형 시설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EBS 조규조 부사장은 “EBS가 쌓아온 교육 콘텐츠와 노하우에 SK텔레콤의 최신 AR·VR 기술을 더해 학생들이 현장보다 더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라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협업을 이어나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현실세계와 가상의 콘텐츠가 결합된 실감형 기술이 교육 분야에 활용된다면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범위가 교실을 넘어 세계와 우주로 확장될 것이라며, “다양한 미래형 서비스들이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조성해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 (관련 사진 오후 12시 이후 첨부 재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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