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지방, 제대로 드십니까 (11월 1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19-10-31 조회수 8412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19-11-01

EBS1 명의

지방, 제대로 드십니까?

 

우리가 좋아하는 치킨, 피자, 삼겹살!

기름지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동안 우리 몸에는 지방이 쌓인다.

과도한 지방이 무서운 이유는 고지혈증 때문이다.

고지혈증은 심근경색, 뇌졸중 등 급사를 부르는 위험한 질환을 유발한다.

음식의 모든 지방은 나쁜 것일까?

고지혈증을 높이는 지방은 나쁘다고 알려져 있지만 모든 지방이 나쁜 것은 아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는 지방도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방 중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지방, 제대로 드십니까?>편에서 지방 섭취가 미치는 영향과 고지혈증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19111() 950, EBS 1

 

고지혈증, 당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178cm, 몸무게 78kg 보통의 남성 체격을 가진 김명중 님은 특별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도 아니고 내장비만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뜻밖의 결과인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다. 나쁜 중성지방이 무려 284mg/dL, 정상수치인 200mg/dL보다 높게 나왔다. 평상시 아내보다 밥도 적게 먹고 다른 음식도 많이 먹는 편이 아닌데 왜 고지혈증 진단을 받은 것일까? 알고 보니 평소에 탄산음료를 많이 마셨을 뿐만 아니라 당이 많이 첨가된 커피를 하루에 4잔 이상 꾸준히 마셨다. 고지혈증이 너무 심하면 약물치료를 시도하지만, 무엇보다 먼저 환자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김명중 님은 운동을 하며 식습관을 바꾸기 시작했다. 생활습관을 바꾼 후, 김명중 님의 신체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왔을까? 그렇다면 당을 많이 섭취하는 것 외에도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당신은 고지혈증으로부터 안전한가요?

 

고지혈증이란 우리 몸속 지방 성분이 많은 상태를 말한다. 혈액 내에 지방 성분이 많아지면 동맥혈관 벽에 지방이 쌓여 염증이 생기거나 혈관 벽이 좁아지고 막히기도 한다. 키에 비해 정상 체중을 가진 허관영 님은 하지만 검사 결과 중성지방이 정상 수치 200mg/dL보다 높은 388mg/dL이 나왔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상태이다. 허관영 님은 어릴 때부터 마른 편이어서 고지혈증은 생각하지도 못했다. 검사 결과가 당황스럽기만 하다. 그럼 허관영 님에게 왜 고지혈증이 찾아왔을까? 평소에 밀가루와 기름이 많은 음식을 즐겼다. 하지만 더 큰 원인은 바로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직업상 저녁에 생활하고 식사하는 습관이 고지혈증에 불을 붙였다.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음식뿐만 아니라 음주,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다양하다. 과연 고지혈증을 피할 수 있는 안전지대는 있는 것일까?

 

좋은 지방 VS 나쁜 지방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203mg/dL로 높았던 권선미 님은 평상시 외식을 많이 하고 고기 종류를 먹었지만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 이후 외식을 줄이고 식단을 바꿨다. 단지 식단만 바뀌었을 뿐인데 70mg/dL로 정상 수치로 돌아왔다. 이렇게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획기적으로 줄어든 이유는 무엇일까? 모든 음식에는 지방이 들어 있다. 하지만 지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우리 몸속에 들어 있는 지방 성분은 대표적으로 LDL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이 있다. LDL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키지만, HDL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수송한다. 우리 몸에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고지혈증을 막기 위해 좋은 지방을 잘 선별해서 먹고 나쁜 지방은 피하면 된다.

우리의 몸속 지방을 높이는 음식과 낮추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지방, 제대로 드십니까?>편에서 좋은 지방은 무엇이고 어떻게 지방을 먹어야 하는지, 고지혈증에 대한 올바른 식습관을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지원 교수와 함께 알아보자.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191031] 명의 - 지방, 제대로 드십니까 (11월 1일 밤 9시 50분, EBS1).hwp
이전글
명의 - 술 한 잔의 위험 - 알코올성 간 질환 (11월 8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 천의 얼굴, 피부암 (10월 25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