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제15회 EBS국제다큐영화제 8월 20일 개막  
작성일 2018-08-07 조회수 9983
프로그램 정보 EIDF홈페이지 방송일자

 

우리는 멈추지 않는다

 

 Documentary Right to Fight

 

15EBS국제다큐영화제, 820일 개막

 

820()부터 26()까지 TV와 극장에서 동시에 열리는 다큐멘터리 축제

쿨 서머 나이트’, 야외상영 등 일반 시민 및 관객 참여형 행사 진행

33개국 72편 방송 및 상영, 동시대 이슈에 주목한 작품 구성으로 다양성 강화

다큐멘터리 제작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인재 양성, ‘글로벌 피칭 아카데미신설

 

 

 

* 영화제 관련 사진은 웹하드(www.eidf2018.webhard.co.kr) ID : eidfpress PW : eidf2018pr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EBS(사장 장해랑)가 주최하는 제15EBS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 2018’)가 오는 820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

 

15주년 맞은 EBS국제다큐영화제의 도약

우리는 멈추지 않는다 Documentary Right to Fight’

 

올해로 15주년을 맞은 제15EBS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2018’)우리는 멈추지 않는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전면에 내세웠다. 지난 15년간 다큐멘터리의 성장과 저변확대를 기원해온 EIDF가 멈추지 않고 다큐멘터리를 통해 다양한 목소리를 전하며 더 나은 미래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꿈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EIDF2018은 개막 전 818, 15주년 기념행사인 쿨 서머 나이트를 시작으로 820일부터 26일까지EBS, 메가박스 일산벨라시타,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등 고양시 일대와 서울에서 열린다.

행사 기간 동안 33개국 72편의 다큐멘터리가 EBS 1TV, 다큐멘터리 전용 VOD 서비스인 온라인 플랫폼 D-BOX, 그리고 오프라인 극장을 통해 상영된다.

특히 올해는 EBS 스페이스홀에서 진행되는 15주년 기념행사 쿨 서머 나이트와 고양시 호수공원 야외상영, 감독과의 대화, 특별 포럼 등 시민과 관객 참여형 행사를 강화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큐멘터리 축제로 올여름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33개국 72편 방송 및 상영, 프로그램 다양성 강화

 

EIDF201811개 프로그램 섹션에서 총 33개국 72편의 다큐멘터리를 상영한다. 기존의 다큐멘터리 형식에서 벗어난 다양하고 실험적인 형식의 다큐멘터리들을 영화제 기간 중 극장과 TV를 통해 만날 수 있어 시청자와 관객 모두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특히 2017년 이후 제작된 최신작 중 선정하는 국제경쟁부문 페스티벌 초이스는 한국부터 아르헨티나까지 다채로운 스펙트럼을 자랑하는 총 11편의 작품들로 구성됐다. 이와 더불어 EIDF2018은 공식 경쟁 부문 이외에도 월드비전 협찬으로 어린이를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장·단편 6편의 후보 중 우수작 1 작품을 선정해 상금 2,500 USD와 상패를 수여하는 월드비전특별상을 신설했다. 또한 다큐멘터리 저변확대와 시청자 참여를 위해 2017년 신설된 손안의 다큐 모바일 단편 경쟁부문에서 출품 공모를 통해 선정된 9편의 작품 중 본선 심사를 거쳐 최우수 1(300만원), 우수상 2(100만원)을 시상한다.

 

동시대 이슈에 주목한 작품 구성

개막작 <비비안 웨스트우드 : 펑크, 아이콘, 액티비스트> 선정

 

다큐멘터리 장르 영화제로는 국내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EIDF는 다큐멘터리 소재의 시의성과 시대 정신에 부합하는 작품을 소개해왔다. 특히 올해 EIDF2018 'Documentary - Right to Fight, 우리는 멈추지 않는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사람과 사람, 인간과 사회의 다양한 단면들이 투영된 그들의 목소리에 집중했다. 이를 반영하여 EIDF2018의 개막작으로 <비비안 웨스트 우드 : 펑크, 아이콘, 액티비스트>를 선정했다. 개막작은 자신만의 스타일과 목소리로 남성 중심 사회의 유리 천장을 깨고 시대의 아이콘으로 당당하게 자리 잡은 세계적인 패션디자이너 비비안 웨스트우드를 담은 작품이다.

 

또한 개막작 선정을 필두로 EIDF2018에서는 기존 “EIDF 포커스섹션 내 주제별 분류를 해왔던 프로그램 구성에서 벗어나 고령화, 여성, 도시화, 예술 등의 이슈에 집중하며 움직이는 시각을 전한다.

세월에 변치 않는 10대들의 고민부터 노년의 삶과 사랑, 그리고 사라지지 않는 이상과 꿈까지 담은 작품들을 통해 오늘을 함께 살아가는 세대 간의 이해와 간극을 줄이는 올드 앤 영’, 유럽을 포함해 전 세계적 이슈인 난민부터 팔레스타인 보안군, 격변기의 이집트 등에서 변화하는 여성상을 담은 허스토리 : 세상과 맞서다’, 현대인을 사로잡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고찰 꿈꾸는 도시, 그리고 건축’, 지친 삶에서 벗어나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예술작품과 그 안에 얽힌 예술가들의 삶의 방식 나의 삶, 나의 예술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다큐멘터리 제작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인재 양성 글로벌 피칭 아카데미신설

 

다큐멘터리 인재 육성과 제작 활성화를 위해 EIDF Doc 캠퍼스와 제작지원 프로젝트를 꾸준히 운영해온 EIDF는 개론적 강의와 일회적 프로젝트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장기적 인재 육성 계획을 고민해 왔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EIDF와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한국방송통신파진흥원(KCA)가 공동 주관, 고양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이 후원한 해외 진출 역량의 인재 양성을 위한 확장형 프로젝트인 글로벌 피칭 아카데미를 선보인다.

 

글로벌 피칭 아카데미는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신진 다큐멘터리 프로듀서 지원자 중 선발1218명을 대상으로 726일부터 821일까지 약 한 달에 걸쳐 국내·외 프로듀서 8인의 교육과 멘토링, 프로젝트 개발 및 피칭 훈련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824영 피치를 통해 선정된 팀들에게는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이하 ‘IDFA’) 피칭 포럼 견학 기회 및 제작지원금이 제공되며, 그중 최우수 한 팀은 IDFA에서 열리는 코리안 피칭 데이에 참여할 예정이다. 본 기획을 통해 교육과 훈련을 거쳐 해외 마켓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나아가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획력과 넓은 시야를 가진 창의적 다큐멘터리 인재를 양성해 국내 다큐멘터리 스펙트럼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편, 올해로 15회를 맞는 EIDF2018818() 개막 전 15주년 기념행사를 시작으로 820()부터 26()까지 고양시 일대와 서울에서 진행되며, 다큐멘터리 전용 VOD 서비스인 ‘D-BOX’(http://www.eidf.co.kr/dbox)를 통해서도 상영작들을 다시 볼 수 있다.

 

 

<별첨> 1. EIDF2018 캐치프레이즈 및 포스터

   2. EIDF2018 심사위원

   3. EIDF2018 프로그램 섹션 소개

   4. 프로그래머 추천작 10

 

 

* 영화제 관련 사진은 웹하드(www.eidf2018.webhard.co.kr) ID : eidfpress PW : eidf2018pr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180806] 제15회 EBS국제다큐영화제 8월 20일 개막.hwp 첨부파일EIDF2018 별첨자료.zip
이전글
극한직업 - 극과극 이동식 쉼터, 수영장과 찜질방 (8월 8일 밤 10시 45분, EBS1)
다음글
우리 가족 거리 좁히기-부모성적표 - 헬리콥터 아들과 자유방임 엄마의 교육 전쟁(8월 6일 밤 10시 4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