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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EBS 비즈니스 리뷰]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의 '파격적 홍보 비밀' (3월 25일 ~ 3월 28일 밤 12시, EBS1)  
작성일 2024-03-22 조회수 100
프로그램 정보 EBS 비즈니스 리뷰홈페이지 방송일자 2024-03-25

EBS 비즈니스 리뷰

김선태의 파격적 홍보 비밀

 

평균 영상 조회 수 100만 회댓글 1,000전국 지자체 유튜브 구독자 1!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가 전국의 홍보 담당자들에게 전하는 채널 운영콘텐츠 기획의 모든 것

   

방송일시 : 2024년 3월 25() ~ 3월 28(밤 12, EBS1

 



2019년 탄생한 충주시 유튜브 채널은 현재 64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모은 대형 채널이 되었다그리고 청주와 헷갈리고 젊은 층의 인지도도 낮았던 충주는 이제 전 국민이 관심을 갖는 지자체가 되었다. ‘홍보라는 목적을 제대로 달성한 충주시 유튜브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EBS 비즈니스 리뷰의 파격적 홍보 비밀’ 편에서는 충주시 유튜브의 일등 공신인 충주시 홍보맨김선태 주무관의 이야기를 담았다일반적인 유튜브 공식에서 벗어나 핵심을 꿰뚫는 김선태 주무관만의 비결부터기획부터 촬영출연편집까지 혼자 맡으며 1인 크리에이터로서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헤쳐 나갈 수 있었던 노하우까지맨땅에서 시작해 엄청난 성과를 이룬 충주시 홍보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김선태

충주시청 유튜브 운영 전문관

 

<주요 저서>

홍보의 신

 

▷ 지자체 1등 유튜브를 만든 충주맨의 필살기 - 3월 25()

 

2024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월평균 유튜브 사용 시간이 40시간을 넘어섰다이에 수많은 지자체기관기업들이 홍보 효과를 노리며 유튜브 채널 개설에 나섰지만예상보다 저조한 실적으로 고민에 빠졌다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은 대다수의 유튜브 채널이 홍보에 실패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굉장히 씁쓸했던 한편오히려 유튜브 채널의 성공 비법을 깨달았다는데그는 실패하는 채널과 정반대로 하기로 결정했다정보 전달에 집착하지 않고유튜브 채널의 근본적인 목표인 홍보에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홍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이 영상을 보게 해야 하므로이때부터 충주시 유튜브의 목표는 조회 수와 재미가 되었다.


전형적인 것은 재미없다! ‘파격적인 장관 인터뷰’, ‘공무원 구속 영상’ 등 큰 화제가 된 영상이 탄생한 과정과 그 속에 녹아 있는 홍보 전략을 알아보자.

 

▷ 충주시는 솔직함으로 시작해서 솔직함으로 끝난다 - 3월 26()

 

2019년에 문을 연 충주시 유튜브는 단 1년 만에 국내에서 가장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지자체 유튜브 채널이 되었다. 2023년에는 충주시 인구보다 많은 40만 명의 구독자를 달성했고, 2024년 현재 구독자 수는 64만 명을 넘어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이뿐만 아니다충주시 유튜브 영상은 평균적으로 조회 수 100만 회를 기록하고, 1,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린다전국의 시청자들이 매주 충주시의 소식을 기다렸다가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전국의 시청자들과 끈끈한 연대를 쌓은 충주시 유튜브의 비결은 바로, ‘솔직함’! 지역 홍보 영상을 촬영할 때도 충주시 홍보맨은 맛없는 것은 맛없다’, 재미가 없으면 재미없다며 솔직하게 디스한다하지만 이 디스에는 고도의 전략이 숨어있다는데솔직하지만 밉지 않게시청자들과 신뢰를 쌓는 충주시 홍보맨의 비결을 배워보자.

 

▷ 바이럴을 원한다면 트렌드 파도에 올라타라 - 3월 27()

 

충주시 유튜브 콘텐츠는 공개될 때마다 유튜브 플랫폼을 넘어각종 SNS, 커뮤니티로 퍼지며 화제를 불러일으킨다그리고 그렇게 확산된 게시물은 원본 영상의 수십 배의 화제성을 만들어낸다이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효과이다충주시 홍보맨김선태 주무관은 콘텐츠 기획 시 바이럴 마케팅을 직접적인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또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 트렌드를 만들 수는 없더라도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야 한다고 말한다.


인기 급상승 을 패러디한 공무원 관짝 밈’, ‘홍보맨 슬릭백’, ‘충주맨 Unholy’ 등 엄청난 화제가 된 영상은 어떻게 탄생하게 됐을까또 밈과 패러디를 활용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선을 지키며 트렌디한 밈과 패러디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충주시 홍보맨만의 노하우를 파헤쳐 보자.

 

▷ 끝없이 성장하는 채널의 비밀 - 3월 28()

 

간혹 대형 유튜버 중에 흔히 초심을 잃었다라는 말을 듣는 경우가 많다파격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던 채널이 성장하면서 다수의 여론을 고려해야 하다 보니 점점 보수적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채널 개설 이후 꾸준히 성장한 충주시 유튜브 채널은 어느덧 6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채널이 되었다채널에 영상이 공개되면순식간에 인터넷 곳곳으로 퍼지고간혹 기사가 나기도 한다그러다 보니 충주시 유튜브 채널에서도 간혹 삭제되는 영상이 생기고 있다이럴 때일수록 충주시 홍보맨은 시청자들의 시선에서 콘텐츠를 바라보는 감수성 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동시에 담당자들의 멘탈 관리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기획부터 촬영출연편집까지 혼자 맡게 되면서 마주하는 실질적인 어려움과 이를 헤쳐 나가는 충주시 홍보맨의 진솔한 경험을 들어보며꾸준히 성장하는 채널 운영을 위한 방법을 함께 고민해 보자.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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