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당신의 일상이 무너진다, 알레르기비염 (2월 25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2-02-24 조회수 3853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2-25

명의

당신의 일상이 무너진다알레르기비염

 

콧물코 막힘재채기 단순한 증상을 넘어서 천식까지 유발한다!

어느 한쪽만 치료해서는 나아지지 않는 알레르기비염과 천식

 

꽃가루집먼지진드기때로는 달콤한 과일까지

누군가에게는 피해야 할 대상이 되는 알레르기.

 

알레르기 때문에 생기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알레르기비염은

대표적인 선진국 질환으로 우리나라 또한

2000년대 들어서 알레르기비염 환자가 급증했다.

현재는 성인 인구의 약 2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

 

콧물코 막힘재채기로 시작해 불편함을 넘어서

결국엔 일상을 무너뜨리기도 하는 알레르기비염.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고,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천식으로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어느 한쪽만 치료해서는 호전되지 않는다는 알레르기비염과 천식.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EBS 명의 <당신의 일상이 무너진다알레르기비염편에서는

40여 년간 알레르기 질환을 연구해온 알레르기내과 조상헌 교수와 함께

알레르기비염에 대한 궁금증들을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2년 2월 25일 (밤 9시 50, EBS 1

 

불편함그 이상의 숨 막히는 고통-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재채기콧물코 막힘이다특정 계절 혹은 1년 내내 증상이 지속하기도 한다맑은 콧물이 물처럼 흘러서 코가 수시로 헐고코를 훌쩍이느라 집중력 저하까지 호소하게 된다알레르기비염이 오래되면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는 후비루와 후각 저하 증상도 나타난다코안에 물혹이 생기기도 하고부비동이라고 불리는 코와 연결된 얼굴 뼈 안에 있는 공간에도 염증이 생긴다알레르기비염의 대표적인 합병증인 부비동염(축농증)이 생기면 호흡이 어려워지고얼굴에 무언가가 차 있는 느낌이 들면서 심한 두통을 유발한다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짐작하기 힘든 증상들수많은 알레르기비염 환자들이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서 일상 속에서 고통받고 있다.

 

무엇이 편안한 숨을 방해하는가?

10년째 알레르기비염으로 고생해온 50대 남성 환자콧물코 막힘에 이어 5년 전부터는 냄새를 맡기도 힘들어졌다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알아내기 위해 그가 병원을 찾았다. 55종류의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피부에 떨어뜨려 반응을 보는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진행했다만약 특정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상태라면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모기에 물린 것처럼 부풀어 오른다과연 이 환자에게는 어떤 물질이 문제가 됐을까?

일명 선진국 질환으로 불리는 알레르기 질환환자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은 아직 다 밝혀지지 않았다때때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특정 항원이 밝혀지지 않는 때도 있어 환자의 내부적 요인도 살펴봐야 한다알레르기는 대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알레르기비염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소개한다.

 

알레르기비염의 형제 질환이 있다?-알레르기천식

20여 년 전부터 알레르기비염을 앓았다는 60대 남성 환자얼마 전엔 알레르기 천식까지 시작됐다자다가 숨이 막혀서 깨어나기를 여러 번생명의 위협까지 느꼈다천식은 심한 기침과 호흡곤란을 유발하고폐 기능 저하로 이어진다쉽게 숨이 차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제약이 생기기까지 한다천식 환자의 대부분이 알레르기비염을 앓고 있을 정도로 두 질환은 관련이 깊다치료할 때도 어느 한 가지 질환만 치료해서는 증상이 호전되기 어렵다. ‘형제 질환이라고도 불리는 두 질환 사이의 연관성과 어떻게 치료를 해야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원인부터 밝혀내고종합적으로 치료하라

알레르기비염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찾아내는 것부터가 치료의 시작이다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하지만 약물치료 이외에도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적극적으로 피하는 회피요법과 코 세척이 크게 도움이 된다천식은 최근 안전성은 높이고좋은 효과까지 보장하는 생물학적제제와 면역치료를 통해 증상이 눈에 띄게 호전된 환자들이 많아졌다개인마다 증상과 원인 물질이 다양한 질환이기 때문에 적절한 생활습관과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 EBS <명의-당신의 일상이 무너진다알레르기비염>에서는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조상헌 교수와 함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고알레르기비염의 원인과 치료법을 소개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명의]755회_알레르기편_보도자료 (1).hwp
이전글
명의 15주년 특집 방송 진행 1부. '명의 15년, 위암 치료 이렇게 달라졌다' (3월 11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 허리통증, 고통의 사슬을 끊어라 (2월 18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