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15주년 특집 - 퇴행성 관절염, 다시 걷는 사람들 (4월 1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2-03-31 조회수 3517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4-01

명의

15주년 특집 퇴행성 관절염다시 걷는 사람들

 

명의 방송 15주년 특집의 네 번째 이야기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관해 소개한다.

- 15년간 퇴행성 관절염 치료는 어디까지 발전했을까그리고 시간이 흘러 다시 만난 명의와 환자들의 이야기까지퇴행성 관절염 치료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알아본다.

 

국민 주치의 명의방송 시작한 지 15! 15년간 축적된 건강 정보 중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6개의 질환을 선정눈부시게 발전해 온 한국 의학의 현주소를 확인하는 시간

 

2007년 3, ‘국민 주치의를 표방하며 시작된 EBS 명의가 올해로 15주년을 맞았다.

 

쇼닥터들이 출연해 늘어놓는 홍보성 의학 프로그램들 속에서도 <명의>는 약 750여 회, 200여 개의 질환을 방송하며 바르고 정확한 건강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국내 최고의 명의들이 생명을 살리기 위해 애쓰는 의료현장을 담아냈고지역을 지키고 있는 명의들의 모습도 소개했다표적 항암 치료첨단 수술법다학제 진료 등 변화하는 의료 패러다임을 담아내고자 노력했다.

 

15주년을 맞아 그동안 <명의>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6개의 질환을 선정해 15년간 치료의 변화와 명의의 활동을 정리해 보고건강을 되찾고 새로운 삶을 찾은 환자들을 만나 보고자 한다.

 

그 네 번째 이야기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관해 알아본다.

 

2007년 첫 방송 당시 198만 명이던 무릎 퇴행성 관절염 환자 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해 2019년 기준 295만 명을 넘어섰다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퇴행성 관절염의 관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15년 동안 퇴행성 관절염 치료는 어디까지 발전했으며앞으로는 어떤 분야로 나아갈 것인가명의들과 함께 관절염 치료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미래를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걸을 수 없었던 사람들 치료를 받고 난 그들은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질병 때문에 고통받았던 환자들의 수술 이후의 삶을 들여다본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의 과거와 현재미래에 관한 모든 것을 EBS 명의 <명의 15주년 특집 – 퇴행성 관절염다시 걷는 사람들편에서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2년 4월 1일 (밤 9시 50, EBS1


다시 걷는 사람들

2013년 방송 당시 인공관절 수술을 받았던 60대 여성 환자를 9년 만에 다시 만났다퇴행성 관절염이 심해 휘어버린 다리 때문에 치마 한 번 제대로 입지 못했다며 치마를 입고 싶다는 소망을 전했었다현재 그녀의 소망은 이뤄졌을까한편 2017년 방송 당시오자형으로 다리가 휘고 통증이 심해져 다리 모양을 교정하는 절골술을 받았던 50대 남성 환자를 다시 만났다그는 평소 운동과 등산을 좋아했지만퇴행성 관절염으로 걷기조차 힘든 상황이었다수술 후 5년이 지난 지금그는 어떤 일상을 보내고 있을까한편 2010년 당시한평생 농사를 지으며 사느라 무릎이 망가진 50대 한 여성의 치료 과정이 방송되었다한 걸음 내딛기도 힘들 정도로 통증을 호소했던 그녀의 무릎은 현재 어떤 상태일까수술 이후 통증은 없었는지시간이 지나 무릎이 다시 악화하진 않았는지 그들이 말하는 무릎 수술 그 후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의 미래

망가진 무릎 연골을 재생시킬 방법은 없을까그 해답을 찾기 위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줄기세포 연구다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더디게 하거나 상태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줄기세포 치료에 대한 희망을 걸어본다지난 15년간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방법인 인공관절은 꾸준히 발전해 왔다근육과 힘줄연골 등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통증을 줄이고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최소침습수술이나 컴퓨터나 내비게이션을 응용한 수술법 등을 통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지기도 했다앞으로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는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지 그 미래에 관해 알아본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명의들

2008년 8월 방송된 <내 생애 두 번째 첫걸음편의 정형외과 전문의 배대경 교수를 시작으로 퇴행성 관절염의 명의를 여러 차례 다뤘다명의를 소개하는 것뿐 아니라 무릎 질환의 다양한 치료법도 함께 소개하면서 연골 주사 치료의 효과무릎을 살리는 운동법인공관절의 수명과 인공관절 수술의 적응증 등 무릎 치료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명의들의 해답을 전해왔다그동안의 방송 중에서 기억에 남았던 특별한 명의도 다시 만났다김인권 원장은 2011년 방송을 통해 여수의 시골 병원에서 근무하던 모습이 방송되어 큰 반향을 얻기도 했다. 11년이 지난 지금은퇴했지만 여전히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김인권 원장을 다시 만났다그가 생각하는 명의는 어떤 사람일까?

 

EBS 명의 <15주년 특집 – 퇴행성 관절염다시 걷는 사람들편에서는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의 명의들을 

소개하고무릎 치료의 현주소와 미래무릎 수술 후 환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20331]_명의_15주년_특집_-_퇴행성_관절염,_다시_걷는_사람들_(4월_1일_밤_9시_50분,_EBS1.hwp
이전글
명의 15주년 특집 - 간, 완치에 도전하다 (4월 8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15주년 특집 방송 진행 1부. '명의 15년, 위암 치료 이렇게 달라졌다' (3월 11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