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지방간의 경고 1부. 살찐 간이 위험하다 (4월 29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2-04-28 조회수 3275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4-29


명의

지방간의 경고

1살찐 간이 위험하다

 

10명 중 3명이 앓는 지방간언제든지 고칠 수 있는 가벼운 증상이다?

비만 인구가 늘고 내장지방이 쌓이면서 피할 수 없게 되는 지방간특별한 증상이 없어자신이 지방간인지조차 모른다.

게다가지방간은 간이 단단해지는 간경변과 간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소리 없이 찾아와 생명을 앗아가는 지방간명의와 함께 2부작으로 알아본다

 

명의 <지방간의 경고> 2부작

1살찐 간이 위험하다

2지방간 탈출 프로젝트

 

명의와 함께 지방간에 대해 알아보는 첫 번째 시간 지방간의 경고살찐 간이 위험하다

 

배고플 때 많이 먹게 되는 탄수화물심심할 때 마시는 믹스커피와 콜라고단한 하루를 이겨낸 나를 위한 야식당신의 입이 즐거운 사이 괴로워하는 당신의 간.

알코올이 지방간을 일으킬 수도 있지만 탄수화물 과다 섭취와 액상과당도 지방간을 일으킬 수 있는데

 

피로권태감우상 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있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그냥 지나치게 된다

 

소리 없이 내 몸에 자리 잡은 지방간이 이미 간 섬유화가 진행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연간 수천 명의 지방간 환자들을 보는 류수형 교수는 지방간 치료를 위해 체중감량을 권하는데

왜 체중 감량만 하라고 하고 살 빼는 걸 도와주지 않으세요?”

 

갑작스러운 환자의 물음에 깊은 고민에 빠진 류수형 교수.

고민 끝에 지방간 치료의 핵심인 체중 감량의 대한 해법을 찾았다!

지방간 클리닉의 류수형 교수와 명의가 함께하는 2부작에서 그 해법을 만나보자

 

소리 없이 찾아와 악화되는 지방간결코가볍게 넘겨서는 안 될 지방간의 위험성을 EBS 명의 <지방간의 경고 1살찐 간이 위험하다편에서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1년 4월 29일 (밤 9시 50, EBS1

 

현대인의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는 지방간


어느 날 갑자기 입에서 피가 쏟아져 나와 중환자실로 들어가게 된 60대 최 씨수혈하고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최 씨는 무슨 병 때문에 생사를 오가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일까?

간이 딱딱해지는 간경변증그 때문에 혈액이 간으로 유입되지 못해 다른 장기로 우회하게 되는데최 씨의 경우는 혈액이 식도 쪽으로 우회했고 이 때문에식도 정맥이 터지게 되어 출혈이 일어난 것.

게다가 최 씨는 대장에 용종까지 있었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과형성용종과 선종으로 나뉘는 용종선종은 방치했을 경우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최 씨는 이러한 선종이 암이 되기 직전에 발견된 상황지방간은 암발병률을 높이기까지 하는데지방간은 대장암은 2유방암과 간세포암은 1.5배 정도의 발병률을 높인다.

그녀가 지방간이 생긴 원인은 무엇일까그 이유는 바로 비만에 있었다과연 지방간과 비만은 어떤 관련이 있는 걸까?

 

 

탄수화물의 배신

밥은 먹었니?’ ‘밥 한번 하자.’ 안부 인사 속에 밥이 파고 들어갈 정도로 밥이 중요한 우리나라그만큼 탄수화물 섭취량과 의존도가 높은데무의식적으로 섭취한 탄수화물과 지방간은 무슨 연관이 있을까?

탄수화물을 가장 좋아하는 30대 남성 박 씨탄수화물을 한 번 입에 대면 이성의 끈을 놓고 계속 먹게 된다는데특히 그는 면류떡볶이콜라를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그저 끼니에 탄수화물을 챙겨 먹는 그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이다이는 지방간과 탄수화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글리코젠 형태를 띠고 나머지 포도당은 장기로 공급된다그렇기에 우리 뇌에서는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도파민이 분비되도록 해 탄수화물을 계속 먹고 싶게끔 하는 것.

하지만 과잉된 탄수화물은 지방산으로 전환돼 중성지방으로 체내 저장되고 이는 간에 쌓여 지방간을 유발한다결국비만이 지방간을 유발하게 된다그렇다면 무엇을 먹어야 살을 빼고 지방간을 극복할 수 있을까?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든 지방간 클리닉

지방간이 몸에 방치되면 간경화와 간암까지 이를 수 있다게다가대사증후군을 앓았을 경우간 섬유화 발병률도 높아진다고혈압고혈당고지혈증비만죽상경화증의 질환이 있을 경우 적게는 2%, 많게는 42%까지 지방간이 간 섬유화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방간 치료의 핵심은 바로 체중 감량’. 환자 대부분은 살을 뺀다고 하면 헬스장 회원권부터 끊는다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다하지만체중 감량의 핵심은 바로, ‘식단 조절이다탄수화물을 끊지 않고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균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체중감량의 결과가 달라진다전체 체중의 5%를 감량했을 때부터 지방간이 개선되기 시작해 10%를 감량했을 때 비로소 지방간이 소실되고 간 섬유화가 개선된다.

하지만난관에 빠진 지방간 환자들어떻게 체중 감량을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스스로 절제하기가 어려운 환자들체중 감량의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을 위해 계속 고민해오던 류수형 교수그는 긴 고민 끝에 5년 전 지방간 클리닉을 개설했다임상영양사상담 간호사와 의기투합해 환자들의 체중감량을 여러 방면에서 돕는 것이다.

 

진료만 보면자신을 통제해 나아져야 하는데 쉽지 않죠지방간 클리닉에 다니면 저를 관리해주는 사람이 있어서 관리가 수월해져요.”

 

또한비보잉을 꿈꿨지만허리 디스크로 인해 비보잉의 꿈을 접어야만 했던 30대 남성 지방간 환자지방간 극복을 위한 운동이 어려운 상태인데이에 허리 디스크 환자를 위한 운동법과 함께 지방간 극복에 도움이 되는 근력 운동도 함께 알아본다.

 

고칠 수 없다고 알려진 지방간에서 탈출하고자 노력하는 환자들. 3주간 지방간 극복을 위해 노력할 환자들을 모집했고 명의 <지방간의 경고> 2부에서는 환자들의 지방간 극복 프로젝트를 통해서 지방간이 개선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EBS 명의 <지방간의 경고> ‘1살찐 간이 위험하다’ 에서는 현대인의 지방간의 원인과 그 치료법을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20428]_명의_-_지방간의_경고_1부._살찐_간이_위험하다_(4월_29일_밤_9시_50분,_EBS1).hwp
이전글
명의 - 지방간의 경고 2부, 지방간 탈출 프로젝트 (5월 6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 오미크론, 명의에게 듣는다 (4월 22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