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3강-자연의 수량화(8일 오후 2시 30분)  
작성일 2014-03-07 조회수 5448
프로그램 정보 <EBS 특별기획>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홈페이지 방송일자 2014-03-08

 

EBS 특별기획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21세기 토머스 쿤장하석 교수의 명강의

3. 자연의 수량화

 

 

현대과학에서 자연을 수학적으로 이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과학은 시간과 길이 등의 기본 물리량뿐 아니라 행복지수까지 모든 것을 측정하려 한다. 3자연의 수량화에서는 유럽 과학자들이 1600경년부터 온도계를 발명하고 오랜 세월에 걸쳐 수량적 개념으로 정립해 낸 과정을 소개하고,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기준을 만드는 것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방송일시 : 201438() 오후 230

재방송 2014310일 월요일 오전 610, 1210

*프로그램 담당 : EBS 외주제작부 유규오 부장(02-526-3849)

 

 

과학을 의심하라

물이 끓는 온도는 100가 맞는가?’ ‘산소는 왜 H2O인가?’와 같은 이미, 정답이 정해져 있다고 믿는 과학지식을 의심하는 데서 출발해 결국, ‘과학에 정답이란 없다고 이야기하는 학문이 있다. 바로 과학철학이다. 우리에게 아직 낯선 학문인 과학철학이 기존의 과학지식을 의심하는 이유는 다름 아닌 진정한 과학이란 무엇인가라는 과학의 근본문제를 묻고자 함이다.

 

동시에, 그동안의 과학이 대개 진리란 하나이고, 그 진리를 추구하는 길도 하나로 정해져 있다고 믿어 오는 동안, 다양하게 발전하지 못한 한계를 극복해 나가려는 노력이다. 이는 비단, 과학의 영역에서만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양극화 시대에서 다양성의 시대로 성장하는 경계에 있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동력, 그것이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2014 EBS는 이러한 시대적 과제를 풀어나가고자 과학철학계의 세계적인 석학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의 장하석 교수를 특별 초청했다.

 

과학, 철학을 만나다

EBS 특별기획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21세기의 토마스 쿤이라 불리며, 영국 런던대학교와 케임브리지대학에서 20년간 과학철학 강의를 해온 세계적인 석학 장하석 교수와 함께 과학지식의 본질에 다가가는 여정이다.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는 과학지식의 본질에 대한 일반론부터 과학사, 현대 과학에서 필요로 하는 다원주의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에서 과학이 가지는 의미를 제대로 분석한다. 더불어, 과학이 문화적, 사회적, 기술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철학과 역사를 통해 찾아보는 흥미진진한 과학철학의 세계로 시청자들을 초대하고자 한다.

 

3자연의 수량화

현대과학에서 자연을 수학적으로 이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과학은 시간과 길이 등의 기본 물리량뿐 아니라 행복지수까지 모든 것을 측정하려 한다. 3자연의 수량화에서는 유럽 과학자들이 1600경년부터 온도계를 발명하고 오랜 세월에 걸쳐 수량적 개념으로 정립해 낸 과정을 소개하고,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기준을 만드는 것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40307 보도자료] EBS 특별기획 – 꿈 장학생, 1부 꿈꾸는 나는 행복합니다(8일 오후 8시 5분).hwp
이전글
세계의 눈 – 대재앙: 동일본 대지진 <2부작> (8, 9일 오후 4시 45분 방송)
다음글
EBS 부부가 달라졌어요-멈추지 않는 진실공방 (10일 오후 10시 45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