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EBS 특집 – 자유학기제를 아십니까? - 2부 나를 찾는 느낌표(29일 오후 8시 5분)  
작성일 2014-03-28 조회수 5999
프로그램 정보 <특집 다큐멘터리> 자유학기제를 말하다홈페이지 방송일자 2014-03-29

 

EBS 특집

자유학기제를 아십니까?

2. 나를 찾는 느낌표

 

 

2013 9. 한국 교육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꿈과 끼를 찾아주는 교육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국 40여개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시범 운영됐다.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1학년 2학기, 한 학기 동안 과감히 시험을 없애고, 교육 과정을 재편성, 선생님들에게는 수업 운영과 평가에 대한 자율권을 주고,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선택의 기회를 열어 주는 것이다.

지나친 교육열의 병폐로 입시경쟁과 사교육 열풍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 교육계에 이런 시도는 그야말로 파격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과연 이 자유학기제로 교실과 학교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자유학기제가 시범 운영되었던, 전국 6개 학교의 지난 6개월간의 모습을 통해

교육계 변화를 이끌고자 하는 교육주체들의 노력과 땀, 그리고 눈물을 생생한 교육 현장의 모습에서 보여준다. 6개월 동안,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에게는 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 교육계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방송일시: 2014 3 29() 오후 8 5

*프로그램 담당: EBS 진로직업·청소년부 김우철 PD (02-526-2772)

 

달라진 교실, 달라진 수업

 

질문도 답도, 학생이 합니다..교사는 다만 이끌 뿐입니다. 수업만 하면 아이들의 눈빛이 달라집니다” - 연암중학교 국어교사 조은희

 

아마 이 모둠 활동이나 이런 프로젝트형 수업이 아니라면, 학교 와서 그날 친구하고 말 한마디도 안 하고 돌아가는 그런 학생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잠실중 국어교사 김선희

 

 

입시의 발목에 묶여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교사들이 변했다.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숨은 재능을 만나는 재미, 의미가 쏠쏠하다고 한다.

수업을 개선하고 난 뒤 아이들의 표정도 바뀌었다. 딴 짓을 하거나, 한 눈을 파는 아이들도 거의 없었다. 모두들 학교가 이래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자유학기제는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협력하는 법은 애들만 배우는 게 아니라 교사도 함께 배운다. 마음 안 맞는 교사 동료와도 마음 맞추고 협력해야 한다. 융합수업, 프로젝트 수업은 여러 과목이 엮여야 하니 때문이다.

 

내 안의 나를 찾는 시간

 

2013 2학기, 대한민국의 40여개 중학교가 자유학기제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다양한 수업개선을 도모했다. 자유학기제를 통해 아이들은 꿈을 갖게 됐다.

늘 전교 1등이지만 자신이 공부기계 같았던 소녀는 이제 PD라는 꿈을 꾼다. 성적만 좋아선 안 되고 다양한 능력을 키워야한다는 새 목표도 생겼다. 학교에 오면 일체 한마디도 하지 않고 조용히 앉아 있다 돌아갔던 한 소년, 별명이 그림자였던 소년은 자유학기제 수업을 통해 친구들과 동영상을 제작하면서 더 이상 혼자가 아니게 됐다.

 

아이들은 자유학기제 동안 책에서는 전혀 알려주지 않았던 사회성, 협동심, 모험심, 용기를 배웠다. 지구 보존이 왜 필요하며 세계 평화는 어떻게 지켜져야 하는지 시선도 트였다. 나랑 능력이 다른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법, 협력해서 결과물을 만드는 법도 익히게 되었다. 아이들은 시험만 중요한 게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TV하이라이트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40328 보도자료] EBS 특집 – 자유학기제를 아십니까 - 2부 나를 찾는 느낌표(29일 오후 8시 5분).hwp
이전글
청소년 학습 및 인성지도 위한 EBS 온라인 멘토 모집
다음글
EBS 장학퀴즈 – 역전의 명수답게 2승까지 승승장구 (29일 오후 5시 35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