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세계 문명사 대기획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 4부 가장 작은 제국, 네덜란드(7일 오후 9시 50분)  
작성일 2014-04-04 조회수 7605
프로그램 정보 다큐프라임홈페이지 방송일자 2014-04-07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

 

4. 가장 작은 제국, 네덜란드

 

경상도만한 나라 네덜란드가 유럽을 지배한 비밀

자유가 이끈 황금 시대

 

 

*방송일시 :2014331() ~ 49() 오후 950

[4] 가장 작은 제국, 네덜란드 47() 오후 950

[5] 1964년 미국, 미시시피 자유여름 48() 오후 950

[6] 강대국의 조건 제국의 미래 49() 오후 950

*담당 : EBS 교육다큐부 이주희 PD (02-526-2732)

 

작지만 부유한 나라, 네덜란드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 4가장 작은 제국, 네덜란드는 경상도만한 나라 네덜란드가 어떻게 스페인과 영국을 뒤로하고 17세기 황금 시대를 열었는지 비밀을 밝힌다. 스페인의 영역에 있던 네덜란드가 어떻게 스페인의 영향력에서 벗어났으며, 어떻게 경제, 예술, 문화에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밝힌다. 세계 최초로 주식회사와 증권거래소를 만들어 현대 자본주의 시스템의 골격을 만들었는지, 어떤 문화와 예술이 번영했는지 이야기한다.

 

스페인의 인재, 네덜란드로 향하다

스페인은 중세시대 가장 관용적인 나라였다. 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 문화가 공존하던 곳이 스페인이 었다. 스페인 카스티야 왕국은 유대인들을 차별하지 않았다. 관용정책으로 유능한 유대인들과 이슬람 교도들이 대거 몰려오면서 카스티야의 수도 톨레도는 정치, 문화, 산업의 중심지가 된다. 하지만 스페인이 그라나다에서 이슬람 세력을 몰아내고 기독교 왕국으로 통일되면서 알함브라 칙령이 떨어진다. 스페인의 모든 유대인들을 추방시킨 것이다. 결국 유대인들은 사상에 관용적인 네덜란드로 향하게 된다.

 

자유를 위한 투쟁

스페인 펠리페 2세는 스페인을 포함해 자신이 통치하는 네덜란드와 벨기에까지 온 유럽을 가톨릭으로 단일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당시 네덜란드에서는 프랑스의 종교개혁자 칼뱅에 의해 창시된 칼뱅주의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었다. 칼뱅교는 소명의식과 운명예정론으로, 네덜란드의 상인들을 잘 보호해 줄 수 있는 교리를 갖고 있었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종교적 자유를 갖는 것을 원했지만 , 펠리페 2세는 이를 용납하지 않았다. 종교적 자유를 원했던 네덜란드에 공포정치를 실시해 신교도들을 강제 굴복시키려한다. 이에 네덜란드는 스페인에 대한 독립전쟁을 선포한다. 자유와 종교적 관용을 쟁취하기 위해 싸운 네덜란드는 전쟁에서 승리한다.

 

 

 

자유의 땅, 세계시장을 장악하다

스페인, 프랑스, 남부 네덜란드의 고급 인력과 기술, 자본은 자유를 찾아 북부 네덜란드를 향했다. 자유의 땅 암스테르담으로 부를 축적한 금융업자들과 부유한 개신교 상인들, 고숙련 노동자들과 전문기술자들이 몰려들었다. 네덜란드는 이주민들과 새로운 선박건조 기술을 활용해 해운업계를 장악하고, 유대인들의 다이아몬드 세공 기술 덕분에 다이아몬드 산업의 중심지가 된다. 뿐만 아니라 유대인의 선진 금융기법을 도입해 현대 자본주의 금융시스템의 근간을 마련한다.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와 증권거래소가 생기고 전 유럽으로부터 막대한 자본이 네덜란드로 들어오게 된다.

 

종교의 자유에서 시작한 네덜란드의 관용정신은 사상의 자유로 이어졌고 문학과 예술의 번성에도 영향을 끼친다. 평등한 환경에서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하고, 종교, 신념, 정치적 의견 인종 또는 성별 등의 어떠한 배경에 바탕을 둔 차별을 거부한 네덜란드는 관용정신으로 17세기 황금시대를 이끌었다.

 

 

 

[프로그램 전체 소개]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은 고대 로마제국에서부터 20세기 미국에 이르기까지 세계제국이라 불릴 수 있는 패권 국가들의 역사를 통해 그들이 초강대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었던 원인을 밝힌다. 강대국에 대한 학술적인 접근과, 동시대의 경쟁자들과 비교 분석을 통해 이들의 비밀을 직관적으로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강대국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 공동체 혹은 조직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보편적 해답을 찾게 이끈다. 더불어 '강대국의 흥망'으로 유명한 역사학자 폴 케네디, 하버드대 석좌교수 조지프 나이, 칼 갈린스키 등 세계적 석학들과의 대화를 통해 강대국에 둘러싸인 한국이 선택해야할 21세기 미래전략을 들어본다.

 

위기에 강했던 로마의 비밀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 1로마 시민권에서는 로마가 고대 패권 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밀이 밝혀진다. 로마가 전쟁에서 언제나 승리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패배로 시작하는 것이 다반사였다. 특히 기원전 218년에 발발한 한니발 전쟁(2차 포에니전쟁)은 로마 최대의 위기였다고 할 수 있다. 로마연합은 어떻게 이런 위기 속에서도 해체되지 않았으며 로마는 어떻게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동맹국들의 충성을 이끌어 낼 수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세계제국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이긴, 변방의 섬나라 영국의 비밀

2대영제국의 탄생에서는 세계 최고인 스페인 무적함대의 몰락과 변방의 섬나라 영국이 대영제국으로 성장하게 된 비밀이 밝혀진다. 16세기 스페인 함대는 유럽의 무적함대였다. 그러나 1588년 영국에 함대를 파견했다가 대패하는 이변이 발생한다. 스페인의 무적함대가 17년 만에 허약한 함대로 변한 원인과 변방의 소국 영국이 세계제국이라 불리던 스페인에게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를 통해 강대국이 되기 위한 조건을 살펴본다.

 

50년의 짧은 기간 동안 전 세계를 제패한 몽골의 비밀

3세계제국 몽골50년 만에 세계를 제패한 몽골제국의 비밀을 밝힌다. 인구 10만도 되지 않는 변방의 유목민 집단에서 출발한 몽골제국이 어떻게 짧은 시간에 동쪽 끝 한반도에서 서쪽 끝 유럽까지 전 세계를 지배하는 세계제국이 될 수 있었는지 살펴본다. 또한 어떻게 짧은 시간동안 야만적 유목민이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갖게 되었는지 이야기한다.

 

유럽 상업의 맹주 네덜란드의 비밀

4가장 작은 제국, 네덜란드에서는 경상도 크기의 소국 네덜란드가 어떻게 17세기 황금시대를 이룰 수 있었는지 비밀을 알려준다. 1492년 스페인은 유대인들은...모두 떠나라는 명령에 따라 스페인의 유대인들은 눈물을 머금고 포르투갈 등지로 떠돌다가 네덜란드에 정착했다. 네덜란드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면서 종교의 자유를 확고한 신념으로 제시했다. 스페인을 떠난 사람들 중에는 유능한 인재들이 있었다. 스페인은 그렇게 네덜란드에게 유럽 상업의 맹주자리를 헌납했다.

 

인류역사상 전무후무 한 초강대국, 미국의 비밀

5‘1964년 미국, 미시시피 자유여름에서는 60년대 민권운동이 미국에 끼친 영향을 조명한다. 미국을 갈라놓은 흑백 인종갈등은 어떻게 해결됐고, 이것이 미국 사회에 끼친 영향에 관해 밝힌다.

 

세계적 석학들이 이야기하는 진정한 세계패권의 비밀

6강대국의 조건-제국의 미래에서는 세계적 석학들이 강대국 리더십의 비밀을 밝힌다. 왜 일본과 독일이 패권국가 되지 못했는지, 중국은 과연 미국을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석학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또한 독도문제, 북한문제, 중국 및 미국과의 관계 등 한국의 21세기 국가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방송일정표

방송일

부제

내용

3. 31()

로마 시민권

고대 패권국가였던 로마가 붕괴직전의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동맹국들의 충성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비밀을 밝힌다.

4. 1()

대영제국의 탄생

1588, 변방의 섬나라 영국이 세계제국이라 불리던 스페인에게 승리할 수 있었던 비밀을 드러낸다.

4. 2()

세계제국 몽골

야만적인 유목민의 나라 몽골이 50년의 짧은 기간 동안세계 최고의 기술력으로 전 세계를 제패할 수 있었던 비밀을 풀다.

4. 7()

가장 작은 제국, 네덜란드

경상도 크기의 소국 네덜란드가 17세기 황금시대를 이룰 수 있었던 비밀을 이야기한다.

4. 8()

1964년 미국, 미시시피 자유여름

미국을 내란직전 상황까지 내몰았던 흑백갈등의 해결 방법을 살펴본다.

4. 9()

강대국의 조건-제국의 미래

독도문제, 북한문제, 중국 및 미국과의 관계 등 세계적 석학들과 한국의 21세기 국가전략을 이야기한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40404 보도자료] 세계 문명사 대기획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 4부 가장 작은 제국, 네덜란드(7일 오후 9시 50분).hwp
이전글
EBS 스페이스 공감 – 2014 헬로루키 공개오디션 개최
다음글
EBS 하나뿐인 지구 – 기후변화 특집 1부. 사막 난민, 벼랑 끝에 서다 (4일 오후 8시 50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