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EBS 다문화 고부열전 – ‘일개미’ 시어머니와 ‘공주’ 며느리(3일 오후 10시 45분)  
작성일 2014-04-02 조회수 7294
프로그램 정보 다문화 고부 열전홈페이지 방송일자 2014-04-03

 

EBS <다문화 고부열전>

 

일개미시어머니와 공주며느리

 

 

한 지붕 아래 4대가 사는 집이 있다. 시어머니 박정순(61) 여사는 아침 일찍 일어나 집안일을 하지만 며느리 유진(메리 제인)(24)는 늦잠을 자고, 다이어트 때문에 밤마다 운동에 전념한다. 박정순 여사의 일이 줄어든 것은 아니지만 며느리의 애교와 손녀딸 덕분에 집에는 웃음이 늘었다. 그런데도 박정순 여사는 며느리 내외가 다투면 언성을 높이고 며느리를 꾸짖는다. 이 때문에 며느리는 눈물을 고이고, 시어머니는 그런 며느리를 보고 속이 상한다. 둘은 서로의 마음을 헤아려보기 위해 필리핀으로 여행을 떠난다. 둘은 과연 달라질 수 있을까?

 

*방송일시 : 201443() 오후 1045

 

 

한 지붕 아래 4대가 사는 집이 있다. 시어머니 박정순(61) 여사는 아침 일찍 일어나 일곱 식구의 식사 준비를 하고 여든을 훌쩍 넘긴 시부모님의 수발을 든다. 게다가 이제 갓 돌이 된 손녀를 돌보는 것까지 박 여사의 몫이다. 그 동안 며느리 유진(메리 제인)(24) 씨는 여전히 자고 있다.

필리핀에서 온 며느리 유진 씨는 해가 중천에 떠서야 잠에서 깬다. 늦잠을 잔 유진 씨가 눈을 뜨자마자 하는 것은 화장이다. 밀린 빨래는 제쳐두고 꼼꼼하게 화장을 한다. 심지어 매일 밤 다이어트 때문에 딸은 시어머니에게 맡겨두고 운동에 전념한다.

 

박 여사는 스물한 살에 결혼해 40년이 넘는 세월동안 집안일과 밭일을 모두 도맡아야 했다. 이젠 박 여사도 환갑이 넘은 나이. 4년 전 들인 며느리가 당신의 일을 덜어주지 않을까 기대를 했지만 일이 줄어들기는커녕 며느리와 어린 손녀까지 돌보느라 정신이 없다.

그렇지만 며느리가 들어오고 반가운 점도 있다. 애교 많은 며느리와 어린 손녀딸 덕에 집에는 웃음이 늘었다는데. 게다가 전엔 나이든 시부모님 봉양에 꿈도 못 꿨던 외출도 가끔씩 할 수 있게 된 박 여사. 모두 며느리 덕인 것 같아 고맙단다.

 

하지만 그런 박 여사가 언성이 높아질 때가 있다. 바로 며느리 내외가 다툴 때인데. 평일엔 자동차 부품 회사에서 일을 하고 주말엔 카센터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남편에게 시도 때도 없이 전화를 거는 며느리. 보고 싶어서, 걱정돼서 전화를 한다지만 바쁜 남편이 매번 전화를 받을 수 없는 노릇이다. 결국 퇴근한 남편과 연락 문제로 다투게 되는데. 이 모습을 본 박 여사는 목소리를 높이고.

시어머니의 꾸중에 눈물을 보이는 며느리와 그런 며느리를 보고 속이 상한 시어머니. 둘 사이엔 합의점이 보이지 않는 것 같은데.

 

고부는 서로의 마음을 헤아려보기 위해 며느리의 고향, 필리핀을 찾았다. 결혼 4년 만에 첫 방문이다.

박 여사는 며느리의 집에 도착하자마자 왈칵 눈물을 쏟았다. 나무를 덧대 만든 집들이 모여 있는 며느리의 친정 동네를 보고 깜짝 놀랐기 때문. 상수도 시설도 갖춰지지 않아 멀리서 물을 길어다 사용하고 위생 상태도 엉망이라 악취가 진동을 한다. 6 제곱미터 남짓의 작은 판잣집에 살고 있는 사돈댁의 모습에 박 여사는 말을 잇지 못하는데.

결혼 후 친정집을 처음 찾은 며느리는 필리핀에서도 한국과 다르지 않았다. 곱게 화장을 하고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혼자 외출하는 며느리. 반면 시어머니는 시장에서 장사를 하는 안사돈을 돕고, 나서서 집안 청소를 하는데. 둘만의 시간을 갖게 된 고부. 과연 며느리는 달라질 수 있을까.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40402 보도자료] EBS 다문화 고부열전 – ‘일개미’ 시어머니와 ‘공주’ 며느리(3일 오후 10시 45분).hwp
이전글
EBS스페이스공감-키비(3일 밤 12시 5분) 프렐류드&전영랑(3일 밤 1시)
다음글
EBS 행복한 학교 만들기 – 길 위의 父子 땅끝마을 자전거 여행기(3일 오후 9시 50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