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잇몸, 붓고, 시리고, 피나면 이미 늦다(9월 30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2-09-29 조회수 1128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9-30

명의

잇몸붓고시리고피나면 이미 늦다.



 

붓고시리고피나고… 평소 올바른 치아 관리법으로 치주염을 쉽게 예방할 수 있다면?

젊은 나이에 대비할수록 더 좋다꼭 기억해야 할 치주염의 상식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시기를 놓친 것이 저도 가장 후회되거든요.”

 

매일 식후에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양치질,

때때로 잇몸에서 피가 나고 통증이 느껴지기도 했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던 증상이 치주염의 전조증상이었다면?

 

치아가 나기 시작한 순간부터 평생을 안고 사는 치주염의 위험성!

치주염은 젊은 시절부터 조금만 신경 써서 관리하면

건강한 치아 상태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지만

정작 제대로 된 관리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올바른 치아 관리가 치주염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30대에서 60대까지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이 주간에 걸친 실험을 진행했다.

과연 지원자들의 치아 상태는 이 주간의 노력만으로 변화가 있었을까?

 

EBS <명의-‘잇몸붓고시리고피나면 이미 늦다.’>편에서는

그동안 가볍게 생각했던 치주염의 상식과 예방법에 대해

치주과 전문의 김옥수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2년 9월 30일 (밤 9시 50, EBS1

 

갑자기 부은 잇몸... 불규칙적으로 찾아오는 잇몸 통증

잇몸이 부어올라 병원을 찾은 50대 여성 환자. 1~2달마다 한 번씩 부어오른다는 잇몸결국 뼈가 녹아있는 잇몸의 치아를 발치하고 염증 치료에 들어갔다단순한 통증이라고 생각했던 일이 어쩌다 발치로까지 이어졌을까?

 

치주염의 주된 원인은 세균이다음식물을 섭취하면 다량의 세균이 혀에 서식해 치아와 잇몸에 붙게 되면서 흔히 치태라고 불리는 세균막이 형성된다이러한 치태가 계속 쌓이면 치석이 되고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치은염으로 이어진다이러한 치은염을 방치할 경우 염증이 심화되고치주 인대가 파괴되면서 치아를 둘러싼 잇몸뼈가 녹기 시작한다이처럼 흔히 가벼운 통증이라고 생각하는 치주염을 가볍게 생각해선 안되는 이유를 소개한다.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높일 수도 있는 치주 질환.. 그 위험성은?

고지혈증고혈압당뇨 그리고 복부 비만 등으로 대표되는 대사증후군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위험한 질환이다문제는 치주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높아진다는 점이다치주 세균들은 혈류를 타고 혈관 내부를 돌아다니기도 하는데이 세균들은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과 결합해 혈관벽을 딱딱하게 만든다이렇게 혈관벽이 딱딱해진 자리에는 기름때가 끼게 되고이는 건강에 치명적인 동맥경화증을 유발한다.

 

과연 치주 질환은 다른 질환들과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을까치주 질환과 전신질환의 연관성에 관해 살펴본다.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는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치주염이 악화된 경우엔 발치와 임플란트 시술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하지만 고통스럽고 복잡한 과정이 수반된다치주염이 발생하기 전에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인 이유다예방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로 다른 치아 상태를 가진 지원자들이 전문가의 관리 아래 2주일간의 치아 관리 프로젝트에 돌입한다평소 각자의 방법대로 치아를 관리해 오고 있었지만잘못된 방법으로 해온 탓에 지원자들의 치아 건강엔 문제가 있는 편이다.

 

2주일 동안 올바른 양치법과 각자의 구강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실과 치간 칫솔의 사용을 통해 개선되어 가는 참가자들의 치아 건강을 살펴본다.

 

EBS 명의 <잇몸붓고시리고피나면 이미 늦다.편에서는 치주염의 증상과 원인심각성과 치료 방법에 관해 알아보고치주염 예방을 위한 올바른 치아 관리법에 관해 소개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20929] 명의 - 잇몸, 붓고, 시리고, 피나면 이미 늦다(9월 30일 밤 9시 50분, EBS1).hwp 첨부파일01.jpg 첨부파일03.jpg 첨부파일05.jpg 첨부파일04.jpg 첨부파일02.jpg
이전글
내 발바닥은 왜 아플까 - 발바닥 통증 '명의' (10월 7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용종에서 암까지, 대장의 비밀 (9월 23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