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EBS 세계의 눈 - 화산 속으로 (28일 오후 4시 45분)  
작성일 2015-03-27 조회수 3699
프로그램 정보 세계의 눈홈페이지 방송일자 2015-03-28

 

EBS 세계의 눈

화산 속으로

Into Iceland’s Volcano

 

전 세계를 경악시킨 아이슬란드의 화산 폭발.

더욱 더 큰 폭발이 다가오는 지금, 언제쯤 어느 화산이 터질지 예측하는 게 과연 가능할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아이슬란드의 화산 속으로 들어가 본다.

 

*방송일시: 본방송 2015328() 오후 445

재방송 201541() 아침 610

 

 

2010년 전 세계를 경악시킨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 평소 조용하던 소형 화산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의 갑작스런 폭발보다도 더 놀라운 건 유럽 전역을 뒤덮어버린 화산재였다. 바람을 타고 유럽으로 퍼져나간 화산재로 인해 항공로가 끊겨 관련업계 등이 큰 피해를 입었다.

 

문제는 이런 폭발 이후 1년 내로 부근에 있는 화산이 폭발을 일으키는 일이 종종 있다는 것이다. 학자들은 이런 이유로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화산 바로 옆에 위치한 카틀라 화산에 주목한다. 카틀라 화산은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화산에 비해 그 규모가 10배는 크고, 폭발력은 100배를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대형 화산이다. 그렇다면 카틀라 화산이 폭발할 경우, 유럽 전역과 전 세계가 입게 될 피해 역시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폭발 때보다 100배는 더 클까? 학자들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말한다.

 

아이슬란드는 약 5년 주기로 화산이 폭발하는 활발한 화산지대다. 이전에도 여러 번 화산폭발이 일어난 적이 있지만 대부분의 화산재는 바다로 날아가거나 아이슬란드 본토에 떨어졌고, 유럽으로 퍼진 건 30%에 불과하다. 학자들이 염려하는 건 대형 화산 폭발 여부보다 어떤 메커니즘으로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같은 소형화산이 갑작스럽게 무서운 폭발을 일으키는지, 과연 현대의 과학 장비로 이를 미리 감지하고 대비할 수 있을지 여부다.

 

화산은 인간의 힘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자연의 대재앙이면서 동시에 대자연의 경이로움 앞에 고개를 숙이게 만드는 초대형 이벤트이기도 하다. 아이슬란드의 화산은 인류에게 화산폭발의 신비를 엿보게 해주는 훌륭한 창구가 되어주고 있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150327 보도자료] EBS 세계의 눈 - 화산 속으로 (28일 오후 4시 45분).hwp
이전글
EBS FM 다문화 음악여행 새로운 코너, 첫 게스트 고상지 출연(매주 일요일 밤 11시)
다음글
EBS 나눔 0700 - 열 살 민지의 소원 (28일 오후 2시 30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