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 - 책 받는 날 (31일 오후 7시, EBS1)  
작성일 2015-07-30 조회수 3433
프로그램 정보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홈페이지 방송일자 2015-07-31

 

우리 아이, 엄마 없는 교실에서 잘할 수 있을까?

EBS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

책 받는 날

학창 시절, 새 책을 받아들고 낑낑거리며 집까지 가던 기억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빳빳한 새 교과서는 한 학기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며 왠지 모를 설렘을 준다. 그러나 설렘도 잠시. 새 책이 든 무거운 가방을 메는 순간, ‘고생길 시작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초등학교 1학년도 예외는 아니다. 새 책 받는 날, 1학년은 그 작은 몸으로 빵빵해진 가방을 메고 집까지 가야 한다. 보조 가방, 비닐봉지, 종이가방 등 온갖 가방이 등장하고, 메고, 들고, 끌고 별의별 기술이 난무하는 1학년의 책 받는 날! ‘진짜 1학년의 공부는 이때부터가 시작이다. 아이들은 입학 후 한 달 동안 <적응교재>를 이용해 학교생활에 필요한 기본기를 익히고 새 책을 받은 후, ‘국어’, ‘수학등 본격적인 교과서 수업에 들어간다.

이번 주, 국내 최초 교실중계방송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에서는 긴장과 설렘이 가득한 1학년 아이들의 책 받는 날을 공개한다. 새 책 7권을 들고 교실 자기 자리로 돌아가기도 어려운 아이들이 스스로 고민 끝에 가방에 책을 챙기는 모습, 새 책과 온갖 짐이 담긴 가방을 메고 홀로 교실을 나서는 모습을 생생하게 담았다.

내 생애 첫 교과서! 반질반질한 새 교과서를 받아든 아이들은 무사히 집에 갈 수 있을까?

*본방 일시 : 2015731() 오후 7EBS1

*재방 일시 : 201582() 오전 1020EBS1

내 생애 첫 교과서 챙기기

지금부터 교과서를 나눠줄 거예요. 한 권씩 빠짐없이 잘 챙기세요~”

3월의 끝자락, 초등학교 1학년 교실. 아이들은 새 책이 줄지어 놓여있는 교실 앞으로 나와 책을 챙기기 시작한다. 교과서는 총 7. 빠뜨려서도 안 되고 더 가져와도 안 된다. 아이들은 차근차근 책을 챙기는데, 1학년의 작은 손으로는 새 책 7권을 한 번에 집기도 쉽지 않다. 미끄러지고, 놓치고, 자리까지 가기도 전에 주저앉는 1학년. 겨우 자리까지 가져온 교과서를 책가방에 꾸역꾸역 쑤셔 넣는가 하면 보조 가방, 비닐봉지, 종이가방까지 총출동이다. 각자의 방식대로 생애 첫 교과서를 챙긴 아이들은 빵빵한 가방을 바라보며 어떻게 하면 집까지 무사히 가져갈 수 있을까고민에 빠진다.

낑낑교과서 옮기기 대작전!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친구들아 안녕!”

종례 시간 인사가 끝나자마자 아이들의 비명이 뒤를 잇는다. “아이고”, “무거워”, “엄마야온갖 소리를 내며 아이들은 새 책이 든 무거운 가방을 메고 교실을 나선다. 교실 앞에서 할머니를 만나기로 한 아이, 2층 교실에서 1층 돌봄교실까지 가야 하는 아이, 2층 교실에서 학교 앞 스쿨버스정류장까지 가야 하는 아이. 가방에 책을 챙기는 방법만큼이나 각자의 목적지도 다양하다. 양손 가득 짐을 들고 휘청휘청, 비틀비틀 걸어가는 1학년 아이들은 지켜보는 사람들이 더 불안하게 한다. 과연 아이들은 목적지까지 무사히 교과서를 옮길 수 있을까?

ㄱㄴㄷ1의 첫 국어 시간

오른손 검지!”

초등학교 1학년의 첫 국어 시간. 칠판 앞에 선 선생님을 보며 아이들은 손가락을 높이 든다. “기역”, “니은”, “디귿선생님의 선창에 따라 아이들은 허공에 자음을 쓰고 소리 내어 읽는다. 초롱초롱한 눈으로 선생님의 설명을 다 들은 아이는 교과서에 부터 까지 정성껏 따라 쓰더니 ~ 힘들어하고는 연필을 내려놓는다. 한편, 자음자 읽기’, ‘쓰기가 끝난 교실에서 자음자 카드 짝 맞추기 게임이 시작되는데, 수업시간 내내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박수 소리가 쏟아진다. 아이들은 자음 카드를 잘 맞출 수 있을까?

생애 첫 교과서를 받아들고 집까지 옮기는 아이들의 힘든 여정과 초1의 첫 국어 시간이 담긴 EBS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은 오는 731일 금요일 오후 7시에 방송된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150730 보도자료]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 - 책 받는 날 (31일 오후 7시, EBS1).hwp 첨부파일두근두근학교에가면(새책).jpg 첨부파일두근두근학교에가면(새책)2.jpg
이전글
방학특집- 청소년이 말한다, '나의 적성' 생방송 EBS 교육대토론(31일 오후 12시 20분, EBS1)
다음글
12회 EBS 국제다큐영화제 기자초청 설명회(8월 4일 오전 10시 30분, 광화문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