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대중을 유혹하는 기술을 파헤치다. EBS다큐프라임 '한국인의 집단심리 - 우리,WE' 1,2부 (8월 31일, 9월 1일 오후 9시 50분, EBS1) | |
작성일 2015-08-30 | 조회수 3943 |
프로그램 정보 다큐프라임 | 방송일자 2015-08-31 |
EBS 다큐프라임 한국인의 집단심리 – 우리 We
*방송일시 제1부. 대중 유혹의 기술 –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유혹했을까 - 8월 31일(월) 오후 9시 50분 제2부. 대중 유혹의 기술 – 보이지 않는 손 - 9월 1일(화) 오후 9시 50분 제3부. 우리는 왜 우리가 되지 못하는가 - 9월 2일(수) 오후 9시 50분 제4부. 끝나지 않은 전쟁, 한국의 지역감정을 말하다 - 9월 7일(월) 오후 9시 50분 제5부. 나일 수도 있었던 나의 이야기 - 9월 8일(화) 오후 9시 50분 제6부. 함께 산다는 것 - 9월 9일(수) 오후 9시 50분
‘한국인의 집단심리 – 우리 We’는 홍보, PR, 프로파간다의 메커니즘을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다큐멘터리다. 또, 대중심리학의 소개와 함께 한국인의 집단심리에 천착한 문제들을 꼬집어 내고, 나아가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1부 ‘대중 유혹의 기술 –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유혹했을까’는 2부 ‘대중 유혹의 기술 – 보이지 않는 손’과 함께 전체 다큐멘터리의 원론적인 내용을 다루는 부분으로써, 대중심리학의 관점에서 대중을 설득하거나 조작하는 기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방송인이자 언론인인 손미나(작가, 허핑턴포스트 코리아 편집인)씨가 프리젠터로 등장해 20세기 대중을 유혹했던 최강의 기술을 소개한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기원, PR의 아버지 에드워드 버네이즈에서부터 히틀러의 이미지전략, 현대 미디어의 대중 설득 전략까지 20 세기 최고의 대중 유혹의 기술을 다루며 홍보, PR, 프로파간다의 메커니즘을 공개한다.
2부 ‘대중 유혹의 기술 – 보이지 않는 손’은 대중의 무의식에 접근해 유혹하며 우리를 잡아끄 는 보이지 않는 손은 과연 무엇인지 그 유혹의 기 술을 본격적으로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끝-
|
|
첨부파일 [150831 보도자료] 대중을 유혹하는 기술을 파헤치다. EBS다큐프라임 `한국인의 집단심리 - 우리,WE` 1,2부 (8월 31일, 9월 1일 오후 9시 50분, EBS1).hwp 다큐프라임 한국인의 집단심리 우리 we.zi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