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사교육 부담 경감 위해 EBS 초중고 학습 서비스 전면 업그레이드!  
작성일 2024-03-14 조회수 112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사교육 부담 경감 위해

EBS 초중고 학습 서비스 전면 업그레이드

인기 강사 풀-커리큘럼으로 기초에서 수능까지 원스톱 해결

EBS AI 단추에 지식추적기술 적용

EBS 화상 튜터링으로 학습 관리까지

 

인기 강사 전담 풀 커리큘럼’ 서비스 도입

더 정확하고더 빠르고더 똑똑해진 EBS AI 단추

- 4,200명 학생 멘티 선발, ‘관리형 사교육에 대응한 화상 튜터링 서비스 도입

- ‘EBS 사교육 억제 특별 대책단’ 1년 연장 운영

 


EBS 공교육 중심 자기주도학습 지원 주요 내용


EBS(사장 김유열)의 학습 서비스가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확 달라진다. EBS는 최근 교육부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초중고 학습 서비스를 전면 개선하기로 했다.

 

EBS 인기 강사 중심 풀 커리큘럼’ 서비스 도입

사교육 수요 많은 압축 연계 문항 풀이에 인기 강사 집중 배치

 

우선고교강의 서비스에 인기 강사 (Full)-커리큘럼’ 서비스를 도입한다강사별 -커리큘럼은 한 명의 강사가 기초 개념부터 내신특강모의고사수능에 이르기까지 모든 강의를 도맡아 진행하는 서비스다지금은 수능특강이나 수능완성처럼 필수 교재 위주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EBS는 이를 위해 일부 인기 강사의 강좌부터 강사별 연간 커리큘럼을 고등학교 3년 커리큘럼으로 전환하고대표 강사별로 전담 팀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이렇게 되면 인기 강사를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해 학생들을 유인하고 있는 사교육 수요를 일부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이와 함께 압축 연계 문항 풀이’ 등 사교육 수요가 많은 콘텐츠에 EBS 인기 강사를 집중 배치해 학생들의 수요를 유인할 계획이다.

 

지식추적기술 적용더 똑똑해진 EBS AI 단추

학생은 개인화된 강의 추천 받고학부모는 자녀의 보완점 실시간 파악

 


EBS AI 단추 홈페이지


EBS AI 단추는 더 똑똑해지고더 정확해지고더 빨라진다올 상반기에 지식추적기술(Knowledge Tracing)을 적용한 최신 딥 러닝(Deep Learning) 알고리듬으로 시스템을 고도화한다이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실력 수준을 즉시 반영해 최적의 학습 경로를 제시받을 수 있게 된다학생 개인의 공부 습관에 따라 문항과 강의를 추천해주고문항별로 정·오답도 예측할 수 있게 된다선생님들에게는 ‘EBS 온라인 클래스와 EBS AI 단추를 연계해 개인별·수준별·그룹별로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지원한다부모님들에게는 자녀의 공부 수준과 성취도를 파악하고 예측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초중고 수준별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 학습 진단 서비스인 EBS AI 단추는 방대한 양의 EBS의 학습 콘텐츠와 우수한 강의를 연계한 서비스로 학생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학생들의 생생한 사용 후기로 자기 주도 학습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그중 한 학생은 단추를 통해 사설 인터넷 강의를 들을 때보다 성적이 올랐다며, “여러분들도 단추하라고 서비스를 추천했다.

 

EBS 온라인 클래스+EBS AI 단추+수준별 문항·강의+e교사단=EBS 화상 튜터링

스스로 공부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수학’, ‘영어’ 맞춤 튜터링 지원

 

EBS 화상 튜터링은 스스로 공부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다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배우는 것은 물론학습법 코칭까지 해주는 공공 온라인 개인 교습이다이를 위해 e교사단이 ‘EBS 온라인 클래스와 EBS AI 단추고품질의 수준별 문항과 강의를 모두 연계해 활용한다.


멘토는 현직 선생님과 교대와 사범대 등 대학생들이 ‘e교사단으로 참여한다이를 위해 한국장학재단과 협력해 근로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올 상반기 현직 선생님과 대학생 등 총 1천 300명의 멘토를 선발하며학생 멘티는 중3과 고1을 대상으로 4천 20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EBS 화상 튜터링은 올해 7월부터 운영한다. EBS는 첫 운영 성과에 따라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EBS는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EBS 사교육 억제 특별 대책단’(단장 유규오 디지털학교교육본부장)을 내년 2월까지 연장 운영하기로 하고새로 TF팀을 구성했다특별 대책단은 사교육정책지원반과 특별제작반특별취재반수능강의대책반 등 4개 반으로 구성된다.


김유열 사장은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교 현장과 교육계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교육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부모님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 (세부 내용 붙임 참고)

 

붙임 1. EBS AI 단추 고도화 전후 비교표

붙임 2. EBS AI 단추 고도화에 따른 서비스 개선 예시

붙임 3. EBS 화상 튜터링 운영 방식

첨부파일 첨부파일EBS_AI_단추_홈페이지_이미지.JPG 첨부파일EBS_공교육_중심_자기주도학습_지원_주요_내용.JPG 첨부파일[240314]_사교육_부담_경감_위해_EBS_초중고_학습_서비스_전면_업그레이드.hwp
이전글
[나눔 0700] 신장이식수술이 필요한 캄보디아 엄마 연아 씨와 어린 아들 준희 이야기
다음글
[극한직업] 봄맞이 활력 업 장어와 대왕문어 (3월 16일 저녁 8시 5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