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EBS 명의-제대로 알아야 안전하게 치료한다. 양악수술(19일 오후 9시 50분)  
작성일 2013-04-18 조회수 8696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13-04-19

 

EBS <명의>

 

제대로 알아야 안전하게 치료한다-양악수술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김명진 교수

건국대학교 구강악안면외과 김재승 교수

 

 

- 우리는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엄청난 양의 의학정보에 노출돼 있다. 하지만 모든 정보가 정확한 것만은 아니다. 사람들을 현혹시키기 위한 과대광고와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제대로 알아야 안전하게 치료한다의 두 번째 시리즈 양악수술편에서는 최근 미용수술로 각광받고 있는 양악수술을 다룬다. 흔히 연예인 수술’, ‘신데렐라 수술로 불리는 양약수술, 그 본질에는 무엇이 있을까? 서울대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김명진 교수, 건국대 구강악안면외과 김재승 교수와 함께 양악수술의 모든 것을 짚어본다.

 

*방송일시: 2013419() 오후 950

 

 

# 미용과 치료, 그 경계에 선 양악수술

최근 몇 년 사이, 몰라보게 예뻐진 연예인들이 TV에 나오기 시작했다. 이전에 유행했던 수술한 듯, 안한 듯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었던 성형수술과는 차원이 다른 나는 성형수술이었다. 연예인 외모의 드라마틱한 변화와 함께 등장한 단어가 있었으니 바로 양악수술이다. 하지만 양악 수술은 치아 교합이 맞지 않는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등의 치료를 위한 수술이다. 목적이 달라진 이후 양악수술은 여러 부작용을 낳기 시작했다. 각종 수술 부작용은 물론, 턱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수술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양악수술, 아무에게나 할 수 있는 수술이 아니다.

 

 

# 상악(上顎)과 하악(下顎) 그리고 양악(兩顎)

우리는 흔히 하악, 즉 아래턱을 턱의 전부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턱은 눈 밑에서 시작해 윗니를 잡고 있는 상악과 아랫니를 잡고 있는 하악을 모두 포함하여 2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턱뼈의 중요성을 잊기 쉽다. 하지만 턱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바로 치아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다. 턱의 기형적인 발달로 인해 돌출 입,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이러한 상태에서는 치아의 교합이 맞지 않게 된다. 부정교합은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의 저하를 불러오고, 이는 소화기관의 문제로 이어진다. 또 하나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 말을 할 때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 의사소통의 문제를 일으킨다.

 

# 교합을 맞추되 미용적 개선을 동반하는 양악수술

양악수술은 상악와 하악을 잘라 교합을 맞추는 복잡한 수술이다. 게다가 수술 과정에서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고 턱에 지나가는 큰 혈관과 많은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한 수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양악수술의 과정은 수술만이 전부가 아니다. 양악수술의 본질인 교합을 맞추기 위해 수술 전후로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2년까지 교정치료가 동반된다. 결국 양악수술은 2년 이상 걸리는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광고에서 흔히 보는 신데렐라의 마법’, 양악수술엔 없다.

 

# 의사의 철학과 환자의 유익의 접점

아슬아슬한 양악수술의 경계에서 본질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두 의사가 있다. 바로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의 김명진 교수와 건국대학교 구강악안면외과의 김재승 교수다. 이들은 환자를 대할 때 무엇보다 수술의 본질에 집중한다. 그래서 수술이 불필요한 환자를 돌려보내기도, 얼굴을 더 작게 만들어달라는 환자들의 요청을 거절하기도 한다. 자신들의 원칙을 지키며 환자들의 유익을 구하는 의사. 그런 명의들을 만나본다.

 

2013419일 금요일 저녁 950분에 방송되는 EBS 명의 <제대로 알아야 안전하게 치료한다-양악수술>편에서는 양악수술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명의들을 만나본.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TV하이라이트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30418 보도자료] EBS 명의-제대로 알아야 안전하게 치료한다. 양악수술(19일 오후 9시 50분).hwp
이전글
EBS 명의 - 제대로 알아야 안전하게 치료한다. 무릎관절 (26일 저녁 9시 50분)
다음글
EBS 명의-성기능장애(12일 오후 9시 50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