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관상동맥이 막혔을 때, 시술받나 수술받나 (9월 8일 밤 9시 55분, EBS1)  
작성일 2023-09-07 조회수 610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3-09-08

명의

관상동맥이 막혔을 때,

시술받나 수술받나?

 






산소와 영양분을 실은 신선한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는 심장.

그 표면에는 심장을 먹여 살리는 혈관관상동맥이 있다.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이 일어나고

협심증과 심근경색증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기면

스텐트 시술을 통해 혈관을 뚫어야 한다.

하지만 혈관을 뚫을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다양한 이유로 혈관을 뚫을 수 없게 되면

관상동맥우회술이라는 수술을 통해 막힌 관상동맥 대신

우리 몸의 다른 혈관을 관상동맥에 연결해 새 길을 만들어줘야 한다.

 

어떤 경우에 스텐트 시술이 이루어지고

어떤 경우에 관상동맥우회술이 이루어질까?

관상동맥우회술이라는 심장 수술은 위험하지는 않을까?

 

관상동맥질환과 관상동맥우회술에 대해 EBS 명의 <관상동맥이 막혔을 때시술받나 수술받나?> 편에서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3년 9월 8일 (밤 9시 55, EBS1


    심장 수술에 대한 두려움수술 거부

관상동맥우회술을 통해 건강을 되찾은 80대 남성.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걸을 때 숨이 차고 걷다가도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졌다그의 문제는 심장에 있었고 관상동맥 세 곳이 모두 꽉 막힌 상황이었다막힌 관상동맥 대신 신체 다른 부위의 혈관을 사용해서 새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관상동맥우회술이 필요했지만처음에는 심장 수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그는 수술을 거부했었다수술에 부정적이었던 그가 생각을 바꿔 관상동맥우회술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스텐트 시술 후 재협착

관상동맥우회술을 거부했던 또 한 명의 60대 여성.

8년 전 관상동맥 여러 곳이 막혀 위험한 상황이었지만 그녀는 수술을 완강히 거부했고 결국 차선책으로 스텐트 시술을 받았다하지만 스텐트 시술 사흘 만에 급성혈전이 생기면서 심장이 멈추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응급 시술로 첫 번째 위기는 넘겼지만 4년 후그녀는 다시 관상동맥에 재협착이 생겨 결국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았다.

올해 93세라는 나이가 믿기 힘들만큼 건강해 보이는 한 남성그는 12년 전에 스텐트 시술을 받았지만시술 후 10년만에 다시 혈전이 생겨 관상동맥우회술을 받게 되었다.

스텐트 시술 후 재협착이 나타났을 때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관상동맥이 막혔을 때스텐트 시술과 관상동맥우회술을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심장에 병변이 두 개일 때

한 60대 남성은 예상치 못한 수술 소식에 당황스럽다처음에는 주변 친구들처럼 막힌 혈관을 스텐트 시술로 뚫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그의 문제는 관상동맥에만 있는 게 아니었다.

그의 심장은 관상동맥도 좁아져 있었고 동시에 대동맥판막 역시 딱딱하게 굳으며 협착이 생긴 상황.

관상동맥 이외에 심장에 다른 병변이 있을 때 관상동맥우회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본다.

 

EBS <명의>에서는 심장혈관흉부외과 황호영 교수가 말하는 관상동맥질환과 관상동맥우회술에 대해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30907]_명의_-_관상동맥이_막혔을_때,_시술받나_수술받나_(9월_8일_밤_9시_55분,_EBS1).hwp 첨부파일명의_스틸_사진.zip
이전글
명의 - 변을 보기 힘들다면, 대장암 (9월 15일 밤 9시 55분, EBS1)
다음글
명의 - 자궁이 보내는 경고 여성 질환,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9월 1일 밤 9시 5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