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EBS 명의 노년을 위협하는 질환 - 잇몸병 (16일 오전 9시 50분)  
작성일 2015-01-15 조회수 4677
프로그램 정보 명의3.0홈페이지 방송일자 2015-01-16

EBS <명의>

노년을 위협하는 질환 - 잇몸병

 

 

치아 건강만큼이나 구강관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잇몸 건강! 잇몸은 치아를 지탱해주는 그 자체로 만약 잇몸 질환으로 인해 잇몸에 문제가 발생하면 치아 역시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 특히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입속 세균들은 당뇨, 심혈관, 치매 등 전신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어 더욱 큰 공포를 안고 있다.

전신 건강의 거울, 환자의 치아 건강을 바로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두 명의가 있다. 손상된 잇몸을 되살려 행복한 노년을 선물하는 류인철 교수. 건강한 치아 유지를 위한 다양한 임상연구를 시행하고 있는 이영규 교수이다.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하는 치료 과정부터 입속 세균을 잡는 구강관리법까지! 두 명의와 함께 치아 관리의 모든 것을 살펴본다.

 

* 방송일시: 2015116() 오후 950

 

 

노인들이 가장 후회하는 것 1, 치아 건강

은퇴 후 가장 후회되는 것은 무엇일까?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한 것은 다름 아닌 치아 관리의 소홀이었다. 나이 들어 몸의 다른 부위에 이상이 없다 해도 치아가 부실하여 먹지 못하면 소용없다. 30대부터 서서히 시작되는 잇몸 질환은 성인 유병률 73.9% 이상을 기록한다. 소리 없이 찾아와 치아 건강을 무너뜨리는 잇몸 질환! 치아 건강만큼 중요한 잇몸 건강의 현주소를 밝힌다.

 

치아, 전신 건강의 거울이 되다

잇몸 질환은 잇몸이 붓고 조그마한 자극에도 쉽게 피가 나고 아프며 심하면 치아가 흔들리기도 한다. 먹는 즐거움을 비롯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잇몸 질환! 나아가 최근에는 잇몸 질환과 전신 질환의 상관관계에 새롭게 주목하고 있다. 바로 잇몸 질환의 원인인 입속 세균이 혈류를 따라 이동해 다른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 특히 당뇨 환자들은 일반인보다 치주염에 걸릴 확률이 2배가량 높다.

 

치아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전신 건강뿐 아니라 삶의 질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 잇몸 질환을 가장 경제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올바른 칫솔질로 입속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다. 30년 전, 발치해야 할 정도로 심한 치주염을 앓고 있었던 환자를 건치 환자로 끌어올리며 환자의 삶까지 고려하는 류인철 교수. 건강한 치아 건강을 위한 다양한 임상연구를 진행하며 치과 치료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영규 교수까지! 두 명의와 함께 치아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을 떼어 보자.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50115 보도자료] EBS 명의 노년을 위협하는 질환 - 잇몸병 16일 오전 9시 50분).hwp
이전글
EBS 명의 ‘노년을 위협하는 질환 – 당뇨병’ (23일 오후 9시 50분)
다음글
EBS 명의 명의, 200일의 기록 – 소아보행장애 (9일 오후 9시 50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