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위대한 수업] 누적 관객 4억 명, < 태양의 서커스 >의 수장, 다니엘 라마르 '예술이 된 서커스' | ||
작성일 2024-01-11 | 조회수 318 | |
프로그램 정보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 방송일자 2024-01-12 | |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다니엘 라마르 ‘예술이 된 서커스’
- 누적 관객 4억 명, <태양의 서커스>를 이끄는 수장, 다니엘 라마르 - <태양의 서커스> CEO 방에 ‘다니엘 라마르 전담 광대’가 존재하는 이유는? - 훌륭한 CEO는 직원의 창의력을 어떻게 끌어올리는가?
*방송일시 : 2024년 1월 12일(금) ~ 17일(수) 평일 밤 11시 40분, EBS1 <태양의 서커스> 성공의 비밀, “‘CEO 전담 광대’ 덕분입니다” 지난해 10월 <태양의 서커스>가 새로운 작품을 들고 한국을 찾았다. 2007년 첫 내한 공연 이후 여덟 번째 공연으로 선택한 작품은 ‘루치아’다. 남미의 강렬한 색과 음악이 물과 어우러진 화려한 공연이다.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도 무대를 선보이고 있는 이 공연은 지난해 11월 29일 기준으로 티켓 판매량 19만 장을 돌파했고, 3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국내 공연 역사상 최단기, 최대 매출 기록이다. <태양의 서커스>는 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던 걸까? <태양의 서커스>를 이끌고 있는 다니엘 라마르 부회장이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를 통해 시청자들과 만난다. 23년째 <태양의 서커스>의 수장으로 지내고 있는 다니엘 라마르는 공연, 예술과는 거리가 먼 경영 전문인 출신이다. 기자를 하다가 광고 홍보대행사의 대표를 지내던 중, <태양의 서커스> 설립자와의 인연으로 2001년 합류해 경영을 맡게 됐다. 다니엘 라마르 부회장은 <태양의 서커스>가 성공한 비결에 대해 “30년간 굳건히 지켜온 브랜드 가치 덕분”이라고 말한다. 그뿐만 아니라 총 45편의 독창적인 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었던 것에 대해 “1,155명의 공연 아티스트들을 비롯해 모든 직원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그의 사무실에는 ‘다니엘 라마르 전담 광대’가 있다고 한다. 그의 곁에서 장난을 치거나 농담하면서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해 창의성을 북돋웠다는 것이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뿐만 아니라 모든 직종의 일터에서도 창의성을 통해 능률을 높이고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다니엘 라마르. 오는 12일(금)부터 4부작으로 방송되는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예술이 된 서커스’ 편에서 그의 경영 철학과 성공 비결을 들어본다.
제1강. 왜 태양의 서커스인가? - 1월 12일 (금) 방송 감탄과 탄성을 자아내는 곡예, 시시각각 변하는 무대 장치, 화려한 의상과 흥을 돋우는 음악. 관객들이 <태양의 서커스>를 말할 때 떠올리는 이미지들이다. 1984년에 창립된 이래 현재까지 이들의 공연을 관람한 사람들은 4억 명이 넘고 연간 매출은 10억 달러에 달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 44개국 450개 지역에서는 <태양의 서커스>의 화려한 막이 올라 관객들을 환상의 세계로 이끈다. 30년의 역사를 거쳐 지상 최고의 위대한 쇼로 일컬어지는 <태양의 서커스>의 성공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제2강. 당신의 회사에 광대가 있나요? - 1월 15일 (월) 방송 다니엘 라마르 부회장은 23년 전까지만 해도 공연 예술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기자 생활을 거쳐 여러 기업을 경영해 온 그는 2001년 <태양의 서커스>에 합류하게 된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예술가들과 함께 일하게 된 그에게 내려진 첫 번째 과제는 창의성을 키우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그의 사무실에는 ‘다니엘 라마르 전담 광대’가 생겼다고 한다. 그의 곁에서 장난을 치거나 농담하면서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해 창의성을 북돋웠다는 것이다.
제3강. 기술은 어떻게 예술을 돕는가? - 1월 16일 (화) 방송 <태양의 서커스>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 중 하나는 무대 연출이다. 무대에 큰 수영장이 등장하기도 하고 천장에서 느닷없이 거대한 폭포수가 흐르기도 한다. 무대가 서서히 움직이다가 수직으로 서 있기도 한다. 다니엘 라마르는 공연 아티스트의 곡예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데에 과학 기술을 활용한다. 무대 기술을 연구하는 전담팀이 있을 정도인데 <태양의 서커스>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해낸다. 2005년에는 무대 제작비에만 2억 2천만 달러를 쓰면서 세계 최고의 쇼를 선보였고 이를 통해 ‘위대한 기술 성과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제4강. 쇼는 계속돼야 한다 - 1월 17일 (수) 방송 <태양의 서커스>가 늘 성공 가도를 달려왔던 건 아니다. 공연이 흥행에 실패해 조기 종영을 해야 했던 때도 있었고 여러 차례의 경영난을 겪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에는 많은 공연계가 그러했듯 파산의 위기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다니엘 라마르는 4개월 만에 파산 위기에서 벗어나는 데에 성공했고, 현재는 팬데믹 이전의 성과를 넘어서는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다니엘 라마르의 위기 극복 비결은 무엇일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그의 탁월한 경영 철학을 들어본다.
*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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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240111]_위대한_수업_그레이트_마인즈_-_다니엘_라마르_'예술이_된_서커스'_(1월_12일_~_17일_평일_밤_11시_40분,_EBS1).hwp 위대한_수업_그레이트_마인즈_-_다니엘_라마르.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