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미래교육플러스 -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라 - 4부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10월 22일 화 밤 11시 35분, EBS1)  
작성일 2019-10-21 조회수 8546
프로그램 정보 미래교육 플러스홈페이지 방송일자 2019-10-22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4<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진로교육, 사각지대를 없애라!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진로를 체험하고,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하는 진로체험교육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지리적인 이유나 또 다른 이유로 진로체험에도 격차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진로체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4<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에서는 사각지대 없는 진로교육에 대한 교육 전문가들의 논의가 펼쳐진다.

 

*방송일시 : 20191022() 1135, EBS1

 

지역 격차, 계층 격차, 진로체험 격차? 진로교육에도 소외되는 학생들이 생긴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진로교육이 한참이다. 그렇다면 모든 학생에게 진로교육의 기회는 균등하게 주어지고 있을까? 현재 다문화 가정, 이주배경 청소년,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교육 전문가들은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는 진로교육, 그리고 지역적으로 진로체험에 열악한 환경에 처한 학생들까지, 사각지대 없는 진로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단 한 명의 학생도 놓치지 않는 진로교육, 그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한 명의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 모든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교육

원격으로 진로특강 및 상담을 제공하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진로체험의 기회를 확대하는 진로체험버스등 학생들을 위한 생생한 진로체험 교육이 있다. 학교와 진로 체험처를 연결하는 진로체험버스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진로체험을 받는 학생들이 있다. 마을 주민들이 학교로 찾아와 학생들에게 직접 다양한 직업 세계를 알려주는 현장까지 알아본다.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4<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에서는 교육 기관, 마을 선생님, 학부모가 함께 만드는 진로체험 교육 현장이 소개된다.

 

배려가 낙인이 되지 않도록, 편견을 벗어내고 살아있는 진짜 진로체험을 만나다

지역, 계층, 문화적 측면 등에서 소외당하기 쉬운 학생들에게 진로교육은 더욱더 필요하다. 하지만 진로교육 취약 계층을 향한 배려낙인또는 차별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다면 심리 상담, 진로체험, 취업 연계 등 다방면의 진로교육이 차별 없이 이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답은 멀리 있지 않다. 학교 밖을 벗어나면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인들의 세계, 교육 전문가들은 교육 전문가들은 지역사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말한다. 소외당하는 학생 없는 진로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1022일 화요일 밤 1135EBS1TV <미래교육 플러스>에서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TV하이라이트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191021] 미래교육플러스 -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라 - 4부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10월 22일 화 밤 11시 35분, EBS1).hwp
이전글
명의 - 천의 얼굴, 피부암 (10월 25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 심장판막증 (10월 18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