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폐암, 초기에 잡자 (11월 27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0-11-26 조회수 10601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0-11-27



명의

숨어있는 암을 찾아라!

-위암

 

무증상 위암어떻게 발견해야 할까?

최근 증가하는 젊은 층 위암의 특징과 원인은?

위암 수술 후 제2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한 해 16만 명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암 1

바로 위암이다.

 

한국인이란 것만으로도 고위험군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에 속 쓰림과 소화 불량을 달고 사는 대다수의 한국인은 언제나 위암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실제로 조기위암의 80%는 증상이 없다그래서 위암은 갑작스럽게 진단되기 쉽다체중 감소와 속 쓰림 등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진행 위암으로 발전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위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을까만 40세가 되면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다하지만 최근 건강검진 사각지대에 놓인 20대를 비롯해 30, 40대의 젊은 위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젊은 층 위암은 중장년층 위암과는 다른 특성을 보이고내시경으로 발견하기 어려워 더욱 위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젊은 층 위암의 특징은 무엇일까?

 

위암의 발견과 치료만큼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다바로 위암 수술 후의 삶이다환자의 상태에 따라 위 전체를 절제하거나위를 부분적으로 절제하는 큰 수술을 받을 수 있다위절제술을 받은 그 이후의 삶은 과거와는 180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수술 후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위암을 잘 다스리면서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

 

위암의 발견부터 치료 그리고 수술 후의 삶까지

위암의 전 치료과정을 EBS 명의 <숨어있는 암을 찾아라! - 위암편에서 알아보자.

 

*방송일시 : 2020년 11월 27일 (밤 9시 50, EBS 1

 

위암의 씨앗은?

 

오래전부터 술담배 다 끊고 나름대로 좋다는 거 먹으면서 조심했는데 이게 걸린 거예요.”

 

약 2년 전 건강검진에서 위축성 위염 진단을 받았던 70대의 한 남성은 별다른 치료는 하지 않은 대신 몸에 안 좋은 술담배를 멀리하고 몸에 좋다는 것을 먹기도 하며 건강에 신경 써왔다하지만 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진행되었고내시경 시술이 가능한 시기를 지나 위절제술을 앞두게 되었다.


위축성 위염의 경우는 (암이 될 확률이 정상인의) 6배 정도 많다고 알려져 있고요.

장상피화생은 암이 될 확률이 정상인보다 10~11배까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백병원 소화기내과 문정섭 교수

 

위암의 시작점인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란 무엇일까어떻게 치료해야 위암으로의 발전을 막을 수 있을까또한 내과적 치료인 내시경 시술과 외과적 치료인 위절제술은 어떻게 나뉘게 되는 것일까?

 

젊은 층 위암이 더 위험하다?

 

위내시경에서 접근 가능한 건 위 안쪽이란 말이죠,

떼어낼 수 있는 것은 점막이니까 암이 점막 밑에 있으면 놓치게 되죠.”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 양한광 교수

 

최근 30, 40대의 젊은 위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젊은 나이였기에 위암은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었다하지만 젊은 층에서 나타나는 위암의 특징은 소위 분화도가 나쁜 암이다. 점막 아래에 암이 위치해 깊게 퍼지면서 육안상으로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따라서 암을 발견하기 쉽지 않아 주변부로 암이 전이될 위험이 더욱 크다.

 

위암 수술그 이후

 

밥이 제일 속이 편해서 밥굴국이 제일 좋아요소화가 잘돼서

 

60대 중반에 위의 60%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던 한 여성 환자를 10년 만에 다시 만났다수술을 받고 일상생활로 돌아가기까지 절대 쉽지 않았던 시간이었지만수술 후 5년 뒤 위암 완치 판정을 받은 그녀다그동안 그녀는 어떻게 지내온 걸까식사에서부터 운동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사는 자신만의 방법까지 그녀가 들려주는 위암 수술 후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EBS 명의 <숨어있는 암을 찾아라– 위암편에서는 위암의 원인과 발견 및 치료 방법수술 후의 삶 등에 관해 소개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01126]_명의_-_숨어있는_암을_찾아라!_-위암(11월_27일_밤_9시_50분,_EBS1)_(최종).hwp
이전글
명의 - 목 디스크가 아닌가요? - 경추 척수증 (12월 4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 폐암, 초기에 잡자 (11월 20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