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간염, 완치를 바라보다 (6월 21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19-06-20 조회수 9348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19-06-21

EBS1 명의

간염,완치를 바라보다

 

단순한 감기몸살인 줄 알았는데간염’?누구나 쉽게 걸리지만 언제,어떻게 걸리는지 모르는 간염.상한 음식과 물,모자간 수직 감염,감염된 주사,침을 공동사용하면 간염이 발생한다.간염이 심해질수록 간경화,간암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내가 모르는 사이에 간염이 됐고,방치하던 사이에 간경화,간암이 되어 버린 것.과연 간염은 치료할 수 있는걸까?간염은 예방 방법과 치료 방법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평범한 일상을 지킬 수 있다.더 이상 두려워할 필요 없는 간염.당신이 간염에 걸리는 이유와 간염 치료법을EBS <명의>에서 알아본다.

*방송일시: 2019621()950, EBS1

 

소리 소문 없이 찾아오는 간염

몸살 기운으로 응급실을 찾은 김도형(가명)씨는 최근 고열과 체력이 고갈되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검사 결과 급성A형 간염 판정을 받았다.뉴스를 통해‘A형 간염 유행사실을 얼핏 봤지만A형 간염에 대해 전혀 몰랐기 때문에 당황스럽기만 하다.그렇다면A형 간염이란 무엇일까? A형 간염은 상한 음식과 물 때문에 발생하고 고열,근육통 그리고 황달의 증상을 보인다.황달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간염인지,단순 감기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다행히 김 씨는 치료를 받아100%회복이 됐다.

한편,김 씨와는 반대로 병을 키운 사례가 있다. 50년 전 수혈로 인해C형 간염을 진단 받은 김상윤 씨.병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증상이 없어 병원을 찾지 않았다.그러는 동안 병은 악화되어 그는 결국 간암을 선고 받았다. A형 간염과 마찬가지로C형 간염 또한 증상이 없다.그래서10명 중7명은 본인이C형 간염에 걸린 줄도 모른다.최근30, 40대에 많이 발생한다는 간염.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

 

간염,완치에 가까워지다.

3년 동안C형 간염을 앓고 있는 이재덕 씨.이 씨는 군대에 있을 때 군 동료가 해 준 한방 침을 받고C형 간염이 생겼다.과거에는C형 간염에 걸렸을 경우,약의 부작용이 많고 효과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간경화로 진행된 이후에 치료를 시작했다.하지만 지금은 매우 효과적이고 부작용도 없기 때문에C형 간염으로 진단되면 바로 치료를 시작한다.최근 새롭게 개발된C형 간염 치료제는99%완치율을 보이고 부작용도 없다.그렇다면 새롭게 개발된 치료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또한A, B형 간염도 완치가 가능한 것일까?

 

간경화도 회복될 수 있다

간경화가 심각해3개월밖에 살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들은 하순옥 씨.간경화는 나아지지 않는 병이라고 해서 마음이 더 심란했다.하지만 현재 하 씨는 간이 많이 좋아져 평범한 일상을 살고 있다.한번 나빠진 간은 되돌릴 수 없다는 게 기존의 학설이었는데,어떻게 나빠진 간을 되돌릴 수 있던 것일까?그 이유는 바로B형 간염약을 꾸준히 먹었기 때문이다.간이 안 좋았던 원인은 바로B형 바이러스 때문이었는데 이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약을 꾸준히 복용함으로써 간 건강이 회복되었다.그렇다면 간염약을 평생 먹어야 하는 것일까?간경화가 다시 좋아질 때까지 얼마나 걸릴까?

우리 몸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 만능 일꾼, ‘‘. EBS <명의-간염,완치를 바라보다>편에서 간염의 종류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 소화기내과 전문의 임영석 교수와 함께 알아보자.

 

 

*관련 사진은EBS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TV섹션,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190620]명의-간염,_완치를_바라보다(6월_21일_밤_9시_50분,_EBS1).hwp
이전글
명의-뼈 건강의 위험신호, 골감소증(6월 28일 밤 9시 50분, EBS1)
다음글
명의 - 담석일까, 암일까? (6월 14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